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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의 시대에 복잡한 논쟁에서 루터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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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2 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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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그는 “영광의 신학”을 반대하여 “십자가의 신학”을 주장하였다.
루터에 의해 야기되었던 최초의 큰 논쟁은 면죄부에 관한 논쟁이었다. 루터는 목양자로서 그리고 신학박사로서 교회내에서 순수한 가르침과 선포를 보존하는 것이 그의 일임을 느끼고 이 비판들을 공개했다. 루터는 이런 논쟁들의 대부분에 관계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의 종교개혁 신학을 통하여 그것들의 많은 부분을 자아내기도 하였다. 원래는 논쟁이 에크와 칼슈타트 사이의 토론으로 계획되었으나 에크의 발제 주제들이 주로 루터에게로 향해졌고 루터를 이단으로 드러나는데 성공하였다. 16세기의 논쟁들은 광범위한 문제들을 다루었다. 루터에게 성서는 교육과 선포에 가장 중요한 원천이었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심판과 은총의 말씀을 우리 세계속에 여전히 들려주시는 수단이었다. .
1518년 4월 루터는 하이델베르크 논쟁에서 인류의 죄성,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의지의 노예성, 인간의 협력이 배제한 하나님의 은총의 역싸, 그리고 일상적인 시간논쟁과 무관한 신앙에 관한 종교개혁 신학의 기초를 제시하였다. 이들 중심적인 문제들은 성경의 권위와 이해에 관한 것들이었다. 루터를 정죄하는 것은 퀄른과 루뱅의 대학들이 1519년에 루터의 가르침…(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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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의 시대에 복잡한 논쟁에서 루터의 역할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루터와 로마의 갈등은 1519년 7월에 있었던 라이프치히 논쟁 중에 다시 한번 정점에 이르렀다. 루터의 95개조 항을 둘러싼 급속하게 성장하는 논쟁이 면죄부 문제에 집약적인 관심을 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교회의 권위, 교황체제, 순종, 성례전 교회 등에 초점을 맞추었고 심지어는 성서와 인간의 가르침 사이에 대립이 있을 가능성도 시사했다는 것은 놀랄만한 일이 아닐것이다. 1517년 10월 31일의 루터의 95개조는 당시에 유행하던 면죄부의 관행을 비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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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는 1517년에 처음으로 널리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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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론(理論)적으로는 면죄부의 기능성을 부인하지 않았으나 진정한 통회와 면죄부를 받아들이고자 하는 욕망사이의 모순을 확인하였다. 이후 수십년간 다양한 주제들에 관한 수많은 논쟁들이 전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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