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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소설의 이해] 고전소설 창선감의록을 통해 바라본 여성의 주체성과 여성상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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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5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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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여성 위주의 소설`과 `여성중심주의적 시각으로 바라본 고전소설의 연구`는 적을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소설의 effect력을 본다면, 고전 소설 속에 등장했던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위치는 당대 남성과 여성의 모습을 반영하는 것과 동시에 당대를 살아가던 사람들의 의식을 결정해…(skip)
설명

다. 이러한 effect을 받아 `문학작품의 생산과 감상`에 관한 다양성과 독창성은 감소되거나, 또는 한 쪽(남성 위주)으로 치우쳐질 수가 있다아
더불어 소설은 당대 사회 체제와 관련하여 작가 또는 독자의 의식을 반영하고 있기도 하지만 당대인들의 의식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아1)
소설 속에서 드러나는 의식들, 예를 들어 효, 충, 열 등과 같은 윤리 의식들은 가치관으로 굳어져 실제적인 삶에 직접적으로 effect을 준다. 소설이 독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오락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 한편 교육적인 기능도 가지고 있다아 현대 소설이 교육적 기능보다 오락적 기능에 좀 더 중점을 두고 있다면, 고전 소설은 교육적 기능이 상당한 기여를 했었을 것이라고 예상이 된다된다.
문학에 대한 편파적인 연구는 과거 생산자(작가)의 생산적 행위와 독자의 감상 행위를 방해할뿐더러 현재의 생산자와 독자에게까지 effect을 끼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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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소설의 이해] 고전소설 창선감의록을 통해 바라본 여성의 주체성과 여성상 analysis



[고전소설의 이해] 고전소설 창선감의록을 통해 바라본 여성의 주체성과 여성상 analysis
고전소설을 통해 바라본 여성의 주체성과 악녀성(惡女性)
-[彰善感義錄]을 중심으로-






[목차]
1. 머리말
2. [彰善感義錄]의 줄거리 및 가족관계도
3. 심씨의 악녀성(惡女性)과 정씨의 선녀성(善女性)의 대립
4. 고전소설[彰善感義錄]과 영화[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의 등장인물 비교
5. 고전소설 속 여성과 현대 사회의 여성을 꿰뚫는 `주체성`과 `악녀성`의 상호관계
6. 한계
7. 맺음말













1. 머리말

지금까지의 고전 소설은 `남성 위주의 소설`이었으며 또한 `남성중심주의적 시각으로 바라본 고전소설의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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