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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의 기술, 상담기법 중 언어적 대화기법과 비언어적 대화기법을 설명(說明)하고 상담자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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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2 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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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단계에 주로 활용되어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기본적인 인간 관계 수립을 위한 기법
① 온정 : 내담자에 대한 관심과 배려하는 마음을 전달하는 것
② 공감 : 내담자의 입장에서 그의 문제를 이해하는 것
③ 존중 : 내담자의 인간적 능력, 선택을 존중하는 것
더욱 심화된 관계를 맺게 하며,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 기법
④ 구체적 reaction response : 내용의 point에 대해 구체적으로 reaction response하는 것
⑤ 진솔성 : 상담자가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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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의 기술, 상담기법 중 언어적 대화기법과 비언어적 대화기법을 설명(說明)하고 상담자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다.

대화의 기술, 상담기법 중 언어적 대화기법과 비언어적 대화기법을 說明(설명) 하고 상담자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Ⅰ. 서언
상담자 혹은 상담원(조력자)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 혹은 피조력자)과의 상담관계에서 그들의 생활課題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 즉, 진실성,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라는 상담자의 태도가 내담자의 변화를 이끄는 필요충분조건이라고 강조하고 있다아
따라서 상담원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그들의 마음을 열고 진실되고 신뢰로운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대화 기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아 이것은 물론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애정과 너그러운 성품 즉 인간적인 자질이 기초가 되어야겠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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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Ⅰ. 서언

Ⅱ. 관심기울이기(경청)
1) 내담자의 비언어적 reaction response에 대한 감지
2) 내담자에 대한 언어적 관심기울이기

Ⅲ. 부연

Ⅳ. 공 감

내담자의 말을 잘 듣는 것은 상담면접의 가장 기본이 된다 경청을 잘 하기 위해서는 첫째, 내담자의 비언어적 reaction response에 대하여 민감하게 지각할 수 있어야 하고, 둘째, 상담자도 언어적인 reaction response과 비언어적 reaction response에서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나타내어야 한다. 내담자를 觀察하여 정확하게 내담자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는 예민한 觀察력과 풍부한 대인관계의 경험이 필요하다. 상담자가 솔직한 태도, 인간적 존중, 공감적 이해를 경험하고 이러한 태도를 내담자에게 전달하여 신뢰롭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게 되면, 내담자의 성장 잠재력이 발현된다는 것이다.
칼쿠프(Carkuff)는 상담 혹은 대화에 있어서 point이 되는 조건 내지 기법으로서 다음 8가지를 제시했다. 인간중심상담을 창시한 로저스(Carl Rogers)에 의하면,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동기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내담자에 대한 조력 활동의 처음 은 그들과의 의사소통이며, 조력활동의 效果는 얼마나 그들과 진실되고 신뢰로운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매우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적절한 질문이나 부연, 반영, 공감 등의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내담자에게 상담자가 경청하고 있음을 나타낼 수 있다아

1) 내담자의 비언어적 reaction response에 대한 감지
내담자의 언어적 reaction response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reaction response도 내담자의 심리 상태를 나타낸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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