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5 17:55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hwp
탄환theory(이론)의 수용자 定義(정의) 은 수동적이고 원자화된 수용자이며 쉽게 설득당하고 조작당하는 수용자이다. 그리고 매스 미디어 메시지는 이러한 수용자…(생략(省略))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理論
다.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理論
실험결과/기타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기타실험결과 ,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사회과학]%20시대별%20매스커뮤니케이션%20효과이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B%9C%EB%8C%80%EB%B3%84%20%EB%A7%A4%EC%8A%A4%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1.gif)
![[사회과학]%20시대별%20매스커뮤니케이션%20효과이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B%9C%EB%8C%80%EB%B3%84%20%EB%A7%A4%EC%8A%A4%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2.gif)
![[사회과학]%20시대별%20매스커뮤니케이션%20효과이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B%9C%EB%8C%80%EB%B3%84%20%EB%A7%A4%EC%8A%A4%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3.gif)
![[사회과학]%20시대별%20매스커뮤니케이션%20효과이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B%9C%EB%8C%80%EB%B3%84%20%EB%A7%A4%EC%8A%A4%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4.gif)
![[사회과학]%20시대별%20매스커뮤니케이션%20효과이론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B%9C%EB%8C%80%EB%B3%84%20%EB%A7%A4%EC%8A%A4%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5.gif)
![[사회과학]%20시대별%20매스커뮤니케이션%20효과이론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B%9C%EB%8C%80%EB%B3%84%20%EB%A7%A4%EC%8A%A4%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6.gif)
Download :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hwp( 55 )
순서
사회과학,시대별,매스커뮤니케이션,효과이론,기타,실험결과
설명
매스커뮤니케이션 효율theory(이론)
가.매스커뮤니케이션 효율theory(이론)
가. 매스커뮤니케이션 효율theory(이론)
1.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율theory(이론)
(1)대(강)효율 theory(이론)(1910∼40년대 중반)
초기 매스컴의 효율에 대한 theory(이론)은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이 대중매체에 절대적인 influence(영향)을 받는다 고 믿었다. 강효율 theory(이론)은 대중매체가 보편화되고 전쟁을 경험하며 매스컴이 막강한 influence(영향)력을 행사함에 따라 탄생한 최초의 효율theory(이론)이다.
대중은 수동적이어서 매스컴의 influence(영향)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인다고 보았으며, 매스미디어의 효율는 무差別(차별) 적이고 직접적으로 매우 강력하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인식은 제1차 세계대전 당시의 선전전이나 나치 독일의 선전활동, 또 영화나 라디오 등 새로운 매체에 대한 관심의 고조에서 유래(由來)하여, 매스 미디어의 효율를 실증적으로 analysis(분석) 한 연구들에 의해 가속화되었다. 따라서 탄환theory(이론)의 기본 가정은 대중사회의 대중은 전통적인 사회적 유대와 규범의 제약을 받지 않는 원자화되고 고립화된 존재로서 매스 미디어의 획일적인 메시지에 획일적으로 反應하기 때문에 미디어의 효율는 직접적이고 즉각적이며 강력하다는 것이다. 탄환theory(이론)은 구체적인 theory(이론)적 구조와형식을 갖고 제시된 것이라기보다는 매스 미디어 효율에 대한 1920년-1930년대의 인식을 반영하는 것인데, 마법의 탄환theory(이론), 피하주사theory(이론) 또는 기계적 S-Rtheory(이론)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1)탄환theory(이론)
매스 커뮤니케이션효율에 관한 초기 theory(이론)의 하나로 매스 미디어는 수용자 대중들에게 강력한 influence(영향)을 즉각적이고획일적으로 미치고 있다는 요지의 학설. 이 관점에 의하면 매스 미디어의 메시지는 goal(목표) 물만을 정확하게 맞추어 쓰러뜨리는 ‘마법의 탄환’처럼 수용자 대중에게 직접적이고 즉각적이며 강력한 효율를 갖는다.
탄환theory(이론)의 theory(이론)적 배경은 1930년대를 전후한 행동주의 심리학과 사회학의 대중사회 theory(이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