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A+, 인지발달theory(이론)) 피아제의 구성주의, 비고스키의 사회culture적 발달theory(이론),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1 19:54본문
Download : (A+,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구성주의,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가드너의 다지능이론 요약.hwp
*발생학적 인식론의 관점
*점진적 characteristic(특성)과 가설理論(이론)에서의 출발을 강조하는 지식의 구조理論(이론)
*상호작용주의라고도 함
2. 후기 Piaget학파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학습이란 추론을 위한 가장 중요한 학습동인은 인지적 갈등이다. 아동은 학습의 주체이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름대로의 새로운 지식을 능동적으로 창안, 구성하는 독립적인 존재이다. 인지적 발달에 미치는…(생략(省略))
(A+, 인지발달theory(이론)) 피아제의 구성주의, 비고스키의 사회culture적 발달theory(이론), 가드너의 다지능theory(이론) 요약
순서
다.
주요인지발달theory(이론)요약
피아제, 비고스키, 가드너 등의 인지발달 theory(이론)에 대한 key point(핵심) 사항을 정리한 A+ 보고서입니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A+,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구성주의,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가드너의 다지능이론 요약.hwp( 72 )
피아제, 비고스키, 가드너 등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핵심 사항을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주요인지발달이론요약 , (A+,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구성주의,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가드너의 다지능이론 요약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1. Piaget의 구성주의
2. 후기 Piaget학파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3. Vygotsky의 사회문화적 발달
(1) 효율적 학습요인
(2) 고등정신기능
(3) 고등정신 기능발달의 결정적 요인
(4) 근접발달지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5) 학습의 기본형태
(6) 학습
(7) 아동발달
(8) 교사
(9)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정
(10) 교수학습원리
(11) efficacy적인 비계설정
4. Gardner의 다지능 理論(이론)
(1) 인간의 8가지 지능
1) 언어적 지능: 시인 , 소설가, 대중연설가
2) 논리. 수학적 지능: 수학자, 과학자, 수사관
3) 시각, 공간 지능; 선원, 비행사
4) 신체/운동지능: 운동선수, 무용가, 외과의사, 공예가
5) 음악/리듬 상 지능: 작곡가, 지휘자, 음악가, 성악가, 음악 평론가
6) 대인간 지능: 교사, 종교지도자, 사회사업가, 배우, 정치가
7) 내성지능: 심리학자, 정신지도자, 철학자
8) 환경적/자연적 지능: 해양 생물학자, 도시계획자, 숲관리자
(2) 다중지능理論(이론)을 적용할 경우 설정할 3가지 目標(목표)
(3) 다중지능理論(이론)의 기여도
5. 신경과학
(1) 뇌에 관한 연구결과
(2) 뇌의 characteristic(특성)
(3) 신경과학의 방향
(4) 학습스타일과 관련된 중요영역
* 참고data(자료)
1. Piaget의 구성주의
구성이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단편적인 사실이나 정보에 기초하여 새로운 지식을 논리적으로 일관성 있게 연관 통합하여 의미 있는 관계체제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안다는 것’은 반성적 수준 요구하며 표상을 통한 상징을 포함 학습을 위한 그리기라고 Forman(1995)은 정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