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라도(修羅道)’를 읽은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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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17:3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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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했는데, 이러한 작가 정신은 외손녀 분이의 회상 속에서 가야 부인의 일생이 밝혀지는 구성으로 실천된다된다. 즉, 오봉 선생의 대쪽 같은 기상, 가야 부인의 인고의 미덕과 효성, 불심 등 현실에 마주선 인간의 초월적 풍모에 중점을 두고 있따
민족의 수난사를 바라보고 직접 그 가운데 위치했던 가야 부인의 일대기는 그랴말로 ‘수라도’(악귀 세계)를 헤치는 고통의 행로이다.
가야 부인의 초월은 현실 도피가 아닌 극복이다.
셋째, 독자의 기준을 도시의 지식층보다 농촌 출신의 청년들에게 두었다.
,감상서평,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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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순서
다. , ‘수라도(修羅道)’를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Ⅰ. 작가에 대하여
1. 김정한(1908∼ )
2. 연대기적 활동
Ⅱ. 작품에 대하여
1. 작품의 개관
2. 등장인물
3. 구성
Ⅲ. 줄거리
Ⅳ. 길잡이
Ⅴ. 이해와 감상(1)
Ⅵ. 이해와 감상(2)
Ⅴ. 이해와 감상(1)
김정한은 자신의 작품 세계를 다음 몇 가지로 요약하고 있따
첫째, history를 과거의 일로만 묻어 버리지 않고 현재와 긴밀한 관련을 맺어 보고자 했다.
이 글 앞에서 밝혔듯이 작가는 “history를 과거의 일로서만 묻어 버리지 않고 현재와 긴밀한 관계를 맺어 보고 싶다.
ꡔ수라도ꡕ 역시 그의 이와 같은 문학관을 잘 반영하면서도 인간의 정신적 궤적을 형상화하는데 더 치중한다.
둘째, 전통적인 것, 토속적인 것을 강조했다. 그녀는 현실을 외면한 적이 없다. 오봉 선생의 서릿발 같은 기상과 지절 정신(志節精神)은 ‘송죽(松竹)’으로 대표되는 우리 전통 유학의 혼을 당당히 이었고, 가야 부인의 효성 역시 그러하다. 가족을 위한 살신성인에 가까운 헌신, 신분의 귀천을 가리지 않는 자애로움, 그리고 불의(不義)한 세력에 고초를 받으며 옥고를 마다 않는 시아버지 오봉 선생을 깍듯이 공경하여 목놓아 울 줄도 알았다.
넷째, 농촌 생활에 밀착되어 있는 순수한 우리말들을 되도록 많이 찾아 쓰려고 했다.
설명
‘수라도(修羅道)’를 읽고에 대한 글입니다. 결국, 이 소설은 오늘을 살고 있는 젊은 세대들에게 되새길 만한 가치…(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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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라도(修羅道)’를 읽은후
‘수라도(修羅道)’를 읽은후에 대한 글입니다. 즉, 가야 부인의 이야기는 한 개인의 일대기가 아니라 분이 세대로 이어지는 history의 포괄적 기록이며, 새 세대의 가치관에 의해서 걸러지며 동시에 의미가 부여되는 민족 모두의 기억이라는 점이다. 게다가 가야 부인은 종교적 초월의 세계로 발돋움하는 영적(靈的)인 승리를 지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