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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21 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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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원론 7조
롯데 칠성사이다의
마케팅 혁신
롯데 칠성사이다의
마케팅 혁신
최근 경기침체에 따른 음료소비 감소
(지난해 대비 약 3%감소)
탄산음료 시장의 점유율 감소 추세
(지난해 대비 약 7%감소)
음료의 수명주기 단축
(미과즙 음료의 시장의 감소)
젊은 층에서의 사이다 선호도 감소
문 제 제 기
가장 선호도가 낮은 음료(20대 대상)
설문조사 결과
60%
(미)과즙음료 / 기능성 음료 선호 경향
20대층의 칠성사이다 비 선호
디자인 / 홍보 미흡
새로운 것을 선호하는 경향
탄산이 주는 포만감에 대한 거부감
젊은 층 경향의 음식점에서 칠성사이다를 접하기 어려움
3C-Consumer
회사내에서 사이다에 대한 투자의 necessity 을 인식하지 못함-DO NOTHING!!
3C-Company
사이다 시장에서의 경쟁자 부재
고정된 소비자의 확보
대부분의 마케팅 비용을 새로운 제품에
투자하고 있음
사이다 시장에서 현 경쟁자가 없음
(유통측면에서는 스프라이트와 경쟁)
탄산시장(코카콜라 31%, 칠성사이다 21%)
데미소다, 환타 등 과즙이 첨가된 탄산음료가 젊은 층에게 더 선호됨(소매시장)
건강 음료와의 경쟁
- 탄산음료의 건강에 대한 나쁜 인식
- 기능성 음료 시장의 확대
(전년대비 20% 상승)
3C-Competition
기능성 음료로의 전환
맛이 변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기능성물질 첨가
장 점
단 점
기능성음료와 탄산음료 시장의 공유 가능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은 일단 탄산음료 자체를 선호하지 않음
칠성사이다 이미지 훼손 가능성
첫번째 대안-제품
설문조사 결과
유통망의 확충
패밀리레스토랑이나 패스트푸드점에서 칠성사이다의 점유율이 낮음
장 점
단 점
젊은 층에 더 친숙해 질 수 있음
이미 코카콜라 회사…(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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