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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기 인지발달(인지alteration(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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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5 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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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 증가와 함께 인지능력은 지식의 획득에서 지식의 적용 방안(方案)으로 발달하여 중년기는 지식의 적용단계라고 강조한다.
제 2단계는 성취 단계로 10대 후반에서 20-30대 초반까지이며, 개개인은 장기적 目標(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지식을 적용하고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강하게 인식한다.
제5단계는 재통합 단계로 노년기에 해당된다 지식을 선택적으로 획득하고 획득한 지식은 특정한 Task 나 자신에게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사업이나 Task 를 해결하기 위하여 활용된다 자신과 관계없는 문제에 지식을 활용할 가능성은 거의 희박하다.
제 3단계는 실행 단계로 30-40대까지이며 복잡 다양한 지식을 서로 많은 다른 수준에 적용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샤이에(Schaie, 1978)는 지식의 획득 단계와 적용 단계를 구분하고 다음과 같은 5단계를 거쳐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연령 증가와 함께 인지능력은 지식의 획득에서 지식의 적용 방안(方案)으로 발달하여 중년기는 지식의 적용단계라고 강조한다.
제 3단계는 실행 단계로 30-40대까지이며 복잡 다양한 지식을 서로 많은 다른 수준에 적용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제 1단계는 획득 단계로 아동기와 youth기 사이에 이루어지며 다양한 정보와 기술을 획득하지만, 그러한 지식들을 실제로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하여는 깊게 생각하지 않는다.
한편, 지능은 20대 중반(25세 전후)에 절정을 이루다가 30대 이후부터 감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근래에는 중년기의 지적 능력 감퇴가 필연적이거나 보편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제 2단계는 성취 단계로 10대 후반에서 20-30대 초반까지이며, 개개인은 장기적 目標(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지식을 적용하고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강하게 인식한다. 각 개인은 학술기관, 교육단체, 종교단체, 政府 및 다른 기관의 책임을 맡는다. 각 개인은 학술기관, 교육...

중년기 인지발달(인지change(변화))

중년기의 인지change(변화)에 대하여는 상반된 주장들이 존재하지만 일방적으로 인지적 reaction response 속도가 늦어진다는 점에 대하여는 동의한다. 미국 시애틀의 한 지능연구소에서의 종단적 연구 결과에 의하면 지능은 남녀 모두가 60세까지는 유지, 안정적으로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능에 대하여 캐텔(Cattell)은 유동적 지능(fluid intelligence)과 결정적 지…(투비컨티뉴드 )
설명

중년기 인지발달(인지alteration(변화) )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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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기 인지발달(인지alteration(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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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제 1단계는 획득 단계로 아동기와 youth기 사이에 이루어지며 다양한 정보와 기술을 획득하지만, 그러한 지식들을 실제로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하여는 깊게 생각하지 않는다.
제4단계는 책임 단계로 30대 후반에서 60대 초반까지이며, 개인은 인지적 능력을 살아온 경험과 더불어 가족과 직업세계 또는 지역싸회의 다른 사람들을 돌보는 데 사용한다.
샤이에(Schaie, 1978)는 지식의 획득 단계와 적용 단계를 구분하고 다음과 같은 5단계를 거쳐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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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기 인지발달(인지change(변화))

중년기의 인지change(변화)에 대하여는 상반된 주장들이 존재하지만 일방적으로 인지적 reaction response 속도가 늦어진다는 점에 대하여는 동의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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