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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철학과 생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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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4 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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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철학과 생태문제



장재는 인간의 의지에 관계없이 존재하는 자연을 인정한다. 특히 이 글은 장재의 생태관을 집중적으로 조명하여, 그의 관점이 오늘날의 환경 무제를 해결하는 면에 사상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지를 모색한다. 그러나 과학기술낙관론은 심층생태론과 다른 관점으로 생태계의 파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이철승, 「장재철학에 나타난 생태관의 사상적 근거와 의의」,2013, p320

유가철학과 생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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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기의 이러한 모이고 흩어지는 과정에 의해 만물이 형성되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하지만, 그러한 과정이 제멋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유가철학과 생태문제
2.자연과 인간
유가철학과 생태문제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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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지구 곳곳에서 목격되고 있는 생태계의 파괴 현상은 인류의 future 에 불안의 요인이 되고 있다. 여러 사조 가운데 많은 사람들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심층생태론, 과학기술낙관론, 사회생태론 등이다. 생태관은 그의 이러한 방대한 철학 내용 가운데 일부이다. 그는 음과 양의 왕성한 교류에 의해 해와 달과 별들이 조화를 이루며 자체의 질서를 유지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런데 이들과 다른 관점으로 생태계 문제를 바라보는 사조가 있는데 그것은 사회생태론이다. 사회생태론자들은 탐욕스러운 자본가들이 이익의 확대를 위해 과학기술을 동원하여 환경을 파괴한 것으로 생각한다. 그는 기로 구성되어 있는 우주를 그 자체의 운행 원리인 태화에 의해 온갖 모습을 띠며 운행하면서도 질서가 조화롭게 유지되는 것으로 생각한다. 이철승, 「장재철학에 나타난 생태관의 사상적 근거와 의의」,2013, p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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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재가 생존했던 11세기에는 오늘날과 같이 생태계의 문제가 심각하게 드러나지 않았다. 그런데 형체가 없는 것은 기의 본체로서 ‘태허’이고, 모이고 흩어지는 것은 alteration(변화) 의 일시적인 모습일 뿐이다.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는 바람직한 인간의 삶을 위해 자신의 철학적 신념을 구축하였다. 과학기술론낙관론에 의하면 생태계의 파괴 문제는 과학기술의 포기를 통해 해결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친화적인 더 나은 과학기술의 개발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본 논문은 유학이 이러한 생태계 문제를 해결하는 면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탐구하는 글이다. 그는 모든 자연 현상을 음과 양이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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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사상계는 이와 같이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관점을 드러낸다. 그리고 인간이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낮과 밤, 추위와 더위의 원인(原因)을 음과 양의 오름과 내림의 논리로 설명(說明)한다. 이철승, 「장재철학에 나타난 생태관의 사상적 근거와 의의」,2013, p321
이와 같이 장재는 종교적인 신이나 인간의 의지에 관계없이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기를 통해 물리적인 자연의 존재 근거를 설명(說明)함과 아울러, 자연의 운행 원리 역시 기 밖에서 찾지 않고 기 안에서 찾는다. 곧 그는 기의 논리를 통해 우주를 적막의 대상으로 여기지 않고 역동적인 대상으로 여긴다. 따라서 그가 오늘날처럼 생태계 파괴가 가져다주는 심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의 철학적 관점을 제시한 것은 아니다. 사상계에서는 여러 사조가 이 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철승, 「장재철학에 나타난 생태관의 사상적 근거와 의의」,2013, p32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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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심층생태론은 환경 문제의 주요 원인(原因)을 과학기술 문명으로 여기고, 기계론적 사고에 반대하며 유기체적 세계관을 중시한다. 따라서 그들은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자본주의적인 생산 양식을 改善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그는 자연이 그 자체의 규율에 의해 운행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사회생태론은 인간과 자연을 대립 구도로 여기지 않고 환경 문제의 원인(原因) 역시 사회구조에서 비롯된 것으로 생각한다. 비록 그렇지만, 그의 생태관은 오늘날에 다양하게 나타나는 생태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상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다. 장재는 태화의 定義(정의) 을 통해 물리적인 자연의 운행 원리를 설명(說明)한다. 이 두 사조는 환경문제를 해결하자는 면에서 공통점을 보이면서도 문제의 원인(原因) 진단과 해결의 방법론에서 많은 차이를 드러낸다. 이철승, 「장재철학에 나타난 생태관의 사상적 근거와 의의」,2013, p323

그는 기의 두 측면인 음과 양의 논리를 통해 우리가 목격할 수 있는 자연 현상을 구체적으로 설명(說明)한다. 곧 두 사조는 자연에 대해 선한 대상 혹은 약육강식의 대상으로 보는 면에서 차이가 있다. 곧 장재에 의하면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들은 모두 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것이 모이고 흩어지는 과정에 형체가 있기도 하고 형체가 없기도 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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