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트만의 history관과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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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2 11:2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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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id.). 그에게는 역싸적 지식의 객관성은 완전 궁극적 지식의 의미로는 얻어질 수 없다. 그들은 초자연 을 믿지 낳을 것이다.
2. 볼트만의 역싸와 신앙 분리의 이유
또한 이런 의미에서 가장 주관적인 역싸 해석인 동시에 가장 객관적인것이 되는 것이다. 예수가 물 위로 걸어갔다면 귀신을 쫓아내었다든지 죽은 뒤에 육체로 다시 부활했다든지 죽은 뒤에 육체로 다시 부활했다던지 하는 내용은 복음의 본질적인 것 도 아닐 뿐 아니라 해로운 것들이라는 것이다. 역싸가는 未來(미래)를 향한 자신의 책임을 깨 달음으로 역싸적 현상에 자신을 열어 놓는다고 주장한다. 기독교는 그가 보기에 과거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보다는 현재 신자들의 경험속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아 다른 말로 하면 이천 년 전에 역싸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는 그리 중요한 것이 못된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오늘날 그것이 신자들에게 주는 의미이다. 역싸의 의미는 언제나 현재에 있고, 현재가 신자들에 의해 종말론적인 현재로 느껴질 때 역싸에 있어서 의미는 실현된다(Braaten,P 133).
불트만은 역싸적 관념론자들에게 해석자는 본래의 창조적인 순간을 재경험해서 생명 있는 표현을 해야하는 것을 배웠다.불트만의 history관과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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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트만의 역싸관과 신학
1. 볼트만의 역싸관
불트만의 역싸관은 신앙과 역싸를 단절시켜 놓는다.(Ibid,P 122). 이러한 불트만의 역싸와 신앙의 분리는 세 가지의 이유 때문일것이다
첫째 그의 주된 관심을 20세기 사람들에게 기독교를 intro 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불필요한 신화는 현대인들에게 참복음을 위해서 제거해…(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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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왜냐하면 사고의 객관화는 자연 과학에서나 통용되지 역싸에서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므로 역싸적 지식은 오로지 깨닫는 주체의 아주 개인적인 생명력에 의존하게 된다 (Bultmann,History Eschatology Bros,1957,P.121).
그는 콜링우드의 가르침 에 역싸가의 실존적인 참여를 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