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던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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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6 04:0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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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 라이터는 신학의 국지화를 신학의 상황화,토착화,미개화와 동일시 하고 있다 합리성,혹은 합리성을 넘어 담론 형식,여기서 합리성은 “규범에의 일치”를 의미하는것으로 좁혀 정이 한다. 오히려 신학의 국지적 담론 형식은 포스트 모더니즘-다원주의 사회 상황속에서 신학에의 관심을 끄는데 상당한 influence력을 가지리라고 기대할수 있겠다. 린드벡이 “시온의 언어를 다시 배우는 일이 긴급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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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의 보편적 답론 현상은 오히려 신학에의 친근성에도 거침돌이 될 뿐인데 우선 그것은 후기 파토스적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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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포스트 모던 신학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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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포스트 모던 신학의 주제
신학의 보편적 답론 현상은 오히려 신학에의 친근성에도 거침돌이 될 뿐인데 우선 그것은 후기 파토스적 해체 요소의 등장으로 인한 탈 중신적 사회에 걸맞지 않으며 단편적이고 파편적인 인식론적 집착에서도 소외되지 않을수 없다.특히 소그룹공동체의 활성화 속에서 그러할수 있을것이며 탈 중심화나 분산,불 연속성,이경등의 후기 파토스적 해체요소 가운데서도 같은 결과를 기대할수 있으리라고 보여진다. 소그룹 공동체 활성화라는 측면에서 보편적 답론 형식은 influence력을 갖지 못한다.”라고 했을때에도 그 시온의 언어는 보편적 세계공통어가 아닌 국지적 언어(모국어로 배우고 능히 말할수 있는 성서 언어 )를 의미하며 그것은 바로 성서언어에 의하여 “상상력이 풍부하고 관념화가 가능한 어휘와 구분”을 말하는 것이다. 공적 의사소통을 곤란케 하는 언어의 혼란 현상에 있어서도 얼핏 보편적 담론 형식이 요구되는것같이 보이나 당위적 요청과 현실사이의 거리감을 인식하지 않을 수 없다.…(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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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포스트 모던 사회의 신학적 주제가 후기 파토스적 해체 요소를 지니고 단편적이고 파편적인 인식론적 집착현상을 나타내며 기존 질서의 붕괴,文化적 획일 주의,상대성,탈 현대적 존재론적 질문,공적 의사소통을 곤란케 하는 언어의 혼란,위기의식의 고조와 더불어 나타나는 새로운 유형의 사회에 대한 기대와 展望(전망) 등의 특징속에서의 신적 질문에 관한 것이라면 지금까지 사회 전반적 文化를 주도해온 서구의 합리적 담론형식에 대한 회의적 태도 역시 나타나게 될것이 분명하며 따라서 합리성 답론 형식에 대한 문제제기는 당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