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에서 활용되는 구체적 기법 및 효율적 활용 대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4 10:49본문
Download :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에서 활용되는 구체적 기법 및 효과적 활용 방안.hwp
다.평생교육방법론 ,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에서 활용되는 구체적 기법 및 효과적 활용 방안사범교육레포트 ,
본 data(자료)는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에서 활용되는 구체적 기법 및 효율적 활용 대책에 대해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Ⅰ. 집단중심 平生敎育(평생교육)방법의 특징
Ⅱ. 집단중심 平生敎育(평생교육)방법의 실제
1. 平生敎育(평생교육)자 강의중심 平生敎育(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
2. 교수-학습자 토론중심 平生敎育(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
3. 학습자 체험중심 平生敎育(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
4. 사회참여를 통한 平生敎育(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
Ⅲ. 효능적 활용plan
1. 平生敎育(평생교육) 체제화의 요청
2. 목적과 활동에 적합한 平生敎育(평생교육)의 방법 강구
Ⅰ. 집단중심 平生敎育(평생교육)방법의 특징
집단중심 平生敎育(평생교육)방법은 집단 내에서 적극적인 상호학습을 통해서 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공동체 의식을 기르거나 처리해야할문제를 해결하며 집단 목표(goal)를 달성해 나가는 平生敎育(평생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아 대부분의 youth 및 성인을 위한 平生敎育(평생교육)program은 상호학습의 원리를 특징으로 하는 집단중심방법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아
여기에서의 집단은 일방적으로 구성원의 수에 따라 소규모 집단과 대규모 집단으로 구분하는데, 이를 구분 짓는 합일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며, 대체로 소규모 집단이 대규모 집단에 비해 개인적 욕구와 속성 반영, 역동적 상호작용, 적극적인 참여, 학습자의 높은 책임의식 등의 측면에서 우월하다고 알려져 있다아
집단중심방법은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교육방법으로서 다음과 같은 advantage을 가지고 있다아
첫째, 일시에 많은 인원의 교육이 용이하다. 셋째, 학습자간 또는 학습자와 교육자간의 친교와 만남을 통하여 정서적·인격적 성숙에 보다 큰 影響을 받을 수 있다아 넷째, 다양한 사고와 意見의 접촉을 통하여 시야를 확대하고 민주적인 의사결정과 생활태도를 쉽게 형성할 수 있다아 그러나 이러한 advantage은 그것이 잘못 활용되었을 대 부정적 효능를 초래할 수도 있다아 예를 들어 교육의 질보다 학습자 인원 수 위주의 실적에 얽매인 다거나 학습자 속성 이 고려되지 않은 집단구성으로 학습동기와 상호작용을 오히려 저해하는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기관의 권위주의적이고 일방적인 program의 운영으로 비판적이고도 창의적인 사고를 방해 할 수도 있고 나아가 민주적인 태도형성에 비효능적일 수도 있다아
Ⅱ. 집단중심 平生敎育(평생교육)방법의 실제
1. 平生敎育(평생교육)자 강의중심 平生敎育(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
1) 강의법(Lecture)
가. 강의법의 속성
강의법은 지식이나 기술을 平生敎育(평생교육)자에 의하여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며 학습자들은 이를 듣고 생각하고 때로는 필기를 하…(drop)
평생교육방법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에서 활용되는 구체적 기법 및 효율적 활용 대책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Download :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에서 활용되는 구체적 기법 및 효과적 활용 방안.hwp( 88 )
레포트/사범교육
본 자료는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에서 활용되는 구체적 기법 및 효과적 활용 방안에 대해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둘째, 집단효능 등을 통하여 학습동기의 유발이 용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