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효용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7 00:39
본문
Download : 한계효용이론_2003232.hwp
설명
한계효용理論
1. 한계효용theory(이론)의 기본가정
2. 한계효용(marginal utility : MU)이란?
3. 소비자 균형
4. 한계효용균등의 법칙 ( law of equi-marginal utility)
5. 한계효용theory(이론)과 수요곡선
6. 가치의 역설(paradox of value)
7. 소비자 잉여(consumer`s surplus)
1. 한계효용theory(이론)의 기본가정
■■ 한계효용theory(이론)에 의해 소비자의 행동을 分析(분석)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몆 가지의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
⑴ 소비자의 소비행위는 합리적이다.
2. 한계효용(marginal utility : MU)이란?
■■ 어떤 소비자가 일정기간 동안에 일정량의 상품을 소비할 때 그 상품의 소비량을 한 단위씩 증가시킴으로써 얻게 되는 총 효용의 증가분을 말한다.
: 소비자는 시간제약과 주어진 소득수준으로 총 효용을 극대화화며 자신과 타인 의 소비행위를 인지할 뿐만 아니라 자신과 타인의 소비행위를 비교 평가할 수 있다
⑵ 소비자의 주관적인 만족도인 효용을 화폐단위로 측정(測定) 할 수 있으며 화폐의 한계 효용은 일정하다.
⑷ 상품의 수요를 결정하는 용인들 중 상품의 가격 이외의 요인들은 變化하지 않는 다고 가정한다.
: 총 효용의 증가분 , : 소비량 증가분)
따라서 한계효용은 총 효용함수를…(drop)
순서
그림을 주로 사용하였습니다.레포트 , 한계효용이론경영경제레포트 ,
,경영경제,레포트





보고서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한계효용이론_2003232.hwp( 93 )
다.
⑶ 어떤 상품의 소비량을 1단위씩 계속 증가시켜 갈 때 각 단위 상품이 소비자에게 주는 한계효용은 점차로 감소한다.
⑸ 소비자가 여러 종류의 상품을 소비할 때 총 효용은 각 상품에 대한 효용의 총합 이다.
그림을 주로 사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