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의 자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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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자연에 따라 사는 자유로운 삶은 궁극적인 목적으로 했다. …(생략(省略))
지역적 환경문제에서 지구적 환경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오염을 초래한 동‧서양의 자연관에 대하여 문헌과 인터넷(Internet) 자료(資料)를 이용해 알아보고 동양의 여러 가지 종교(힌두교, 불교, 유가, 주역, 도가) 자연관과 서양의 고대 그리스에서 중세, 근대, 현재까지의 자연관을 각각 요점해 보고 주장한 인물과 그 주장까지 알아보았으며, 시대에 미치는 influence(영향)에 대하여 간략하게 조사하였다.”라고 비난받을 정도로 자연을 중히 여겼다.
2) 서양의 자연관
✱ 고대 그리스의 자연관
① 자연철학자들 : 숭배의 대상으로부터 사고의 대상으로서 자연
자연에 대한 이성적인 숙고는 기원전 6-7세기에 이오니아 지방에서 발전하기 처음 한 그리스 철학자로부터 처음 되었다고 볼 수 있다아 그 전까지 자연은 신비와 신화의 세계로서 사람들에게 두려움과 공포의 대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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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지역적 환경문제에서 지구적 환경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오염을 초래한 동‧서양의 자연관에 대하여 문헌과 인터넷 자료를 이용해 알아보고 동양의 여러 가지 종교(힌두교, 불교, 유가, 주역, 도가) 자연관과 서양의 고대 그리스에서 중세, 근대, 현재까지의 자연관을 각각 정리해 보고 주장한 인물과 그 주장까지 알아보았으며, 시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간략하게 조사하였다. 그러나 자연철학자들의 등장과 더불어 자연은 숭배의 대상에서, 철학적 사고의 대상으로 바뀌었다.,인문사회,레포트






동서양의 자연관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론(理論)적 근거
1) 동양의 자연관
✱ 힌두교 : 신비와 외경의 대상으로서의 자연
✱ 불교 : 존재의 상호 의존성과 일체 생명체에 대한 자비
✱ 유가 : 자연에 대한 인간의 합리적 이용과 관리
✱ 주역 : 자연의 역동성
✱ 도가 :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합일
2) 서양의 자연관
✱ 고대 그리스의 자연관
✱ 중세의 자연관
✱ 근대 서구의 자연관
✱ 현대 물리학과 생물학에서의 새로운 자연 이해]
2. 동서양의 비교
Ⅲ. 결 론
장자는 이전의 잡다한 도가사상을 종합하여 하나의 일관된 사상체계로 정비한 사람이다. 그를 통해 도가사상의 정체성이 분명해진다. 또 마지막으로 동‧서양의 자연관을 비교하여 어떠한 차이점을 가지는지 공부하여 보았다. 또 마지막으로 동‧서양의 자연관을 비교하여 어떠한 차이점을 가지는지 공부하여 보았다. 장자는 순자로부터 “자연에 가려서 인사(人事)를 모른다. 장자는 하늘이라는 槪念을 자연과 밀접히 관련지었고, 자연을 거대한 순환 체계로서 살아 움직이는 실체로 파악했다. 우주는 생성과 대립, 조화와 갈등과정을 반복하는 살아 있는 유기체인데, 인간의 인위적인 행동에 의해 자연평형의 조화가 파괴되어 environment문제 발생하게 된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