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 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6 09:33본문
Download :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hwp
미군정은 일제의 잔재를 없애고 미국의 교육제도로 대치시키기 위하여 ‘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방침’을 내세워 휴교 상태에 있던 학교의 문을 열고 자유를 바탕으로 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대에 따라 각 교육과정이 개정되어 왔던 과정과 내포되어 있는 이념 및 추구하는 goal(목표) , 전반적인 특징들을 알아보고 추가적으로 각 교육과정이 가졌던 한계점과 비판에 상대하여도 알아보고 그 의의에 상대하여도 알아보기로 한다. 여기서는 해방 후 교수요목기 부터 시작하여 제 1차 교육과정 ~ 현재의 제 7차 교육과정까지 조사해보았다.
(1) 배경
Download :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hwp( 25 )
Ⅱ. 본론
Ⅰ. 서론
1. 교수요목기 (해방 후 1945~1594)
5. 제 4 차 교육과정 (1981~1987)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3868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9/%5B%EA%B5%90%EC%9C%A1%5D%20%EC%9A%B0%EB%A6%AC%EB%82%98%EB%9D%BC%EC%9D%98%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3%80%EC%B2%9C%EC%82%AC%EC%97%90-3868_01_.jpg)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3868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9/%5B%EA%B5%90%EC%9C%A1%5D%20%EC%9A%B0%EB%A6%AC%EB%82%98%EB%9D%BC%EC%9D%98%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3%80%EC%B2%9C%EC%82%AC%EC%97%90-3868_02_.jpg)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3868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9/%5B%EA%B5%90%EC%9C%A1%5D%20%EC%9A%B0%EB%A6%AC%EB%82%98%EB%9D%BC%EC%9D%98%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3%80%EC%B2%9C%EC%82%AC%EC%97%90-3868_03_.jpg)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3868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9/%5B%EA%B5%90%EC%9C%A1%5D%20%EC%9A%B0%EB%A6%AC%EB%82%98%EB%9D%BC%EC%9D%98%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3%80%EC%B2%9C%EC%82%AC%EC%97%90-3868_04_.jpg)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3868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209/%5B%EA%B5%90%EC%9C%A1%5D%20%EC%9A%B0%EB%A6%AC%EB%82%98%EB%9D%BC%EC%9D%98%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3%80%EC%B2%9C%EC%82%AC%EC%97%90-3868_05_.jpg)
순서
일본 강점시대의 것을 사용하지 말 것을 지시한 채로, 교육과정이나 교과서를 당장 내놓지 못하고 임시로 교육에 대한 응급조치를 취했던 군정청 학무국에서는 ‘교수요목 제정위원회’를 조직하여 교수요목을 제정하는 한편, 교과서를 제작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일제시대 부터 해방 후 다양한 교육goal(목표) 와 이념이 제시되며 다양하게 변천되어 왔다.
7. 제 6 차 교육과정 (1992~1997)
4. 제 3 차 교육과정 (1973~1981)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Ⅲ. conclusion(결론)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 대해
설명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요목기 (해방 후 1945~1594) 2. 제 1 차 교육과정 (1954~1963) 3. 제 2 차 교육과정 (1963~1973) 4. 제 3 차 교육과정 (1973~1981) 5. 제 4 차 교육과정 (1981~1987) 6. 제 5 차 교육과정 (1987~1992) 7. 제 6 차 교육과정 (1992~1997) 8. 제 7 차 교육과정 (1997~) Ⅲ. 결론 V. 참고문헌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교육과정
3. 제 2 차 교육과정 (1963~1973)
6. 제 5 차 교육과정 (1987~1992)
Ⅱ. 본론
1. 교수요목기 (해방 후 1945~1594)
다. 8. 제 7 차 교육과정 (1997~)
2. 제 1 차 교육과정 (1954~1963)
V. Reference List
35년간의 일제 치하에서 벗어나 광복을 맞이했으나 미군이 우리나라에 진주함에 따라 우리나라의 모든 국정을 미국군이 통치하게 되었다.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통합적 교육과정이 흐름에 따라 변천되어온 것이다. 미군정은 1946년 국민학교 교수요목을 시달하였고 1947년에는 중학교의 학제 변경에 따른 교과목별 주당 수업 시간표 및 교수요목을 시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