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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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그리하여, 이들이 성리학적 유교의 전근대성을 학문의 바탕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이들은 크게 보아 유학자이지만, 성리학적 유학에서 마침내 탈태(脫胎)하여 실제 생활에서의 반봉건적 근대성을 강조했음을 보아 실사(實事)의 실학자라 하고, 또 이들의 학문적 업적을 개신 유학, 즉 실학이라 하는데, 이 실학은 자연 성리학적 유교에 대한 비판 실증 및 실용 정신에 바탕을 둘 수밖에 없었다. 실학에대하여 , 실학인문사회레포트 ,
조선인의 기반적 사상인 성리학적 유교가 임·병(壬·丙) 양란 후 평민이나 피지배층의 자생적 각성에 의한 평민의식에 도전받은 것을 이어 영·정조를 정점으로 또 다른 유학인 개신유학(改新儒學) 즉, 실학(實學)에 의해 도전을 받게 된다 본래, 조선의 유교는 관혼상제(冠婚喪祭)의 의례를 고거(考據)하는 예학(禮學)과 독서(讀書) 강도(講道)하는 이학(理學)이 주류를 이루지만, 국초 이래 임·병 양란 이전까지는 성리학적 유교로 애초 실천윤리적 군자학으로서의 공자의 대승적(大乘的) 인(仁)과 맹자의 호혜 평등의 실천도덕에서 떠나 주자의 소승적 번문욕례와 가부장적 종속이론(理論)이고 또 이·기(理·氣)의 사변(思辨) 위주로 흘러 현상계와는 분리되어 경세치용과 이용후생을 천시했다.
그래서 조선 후기 개신유학자-실학자-들은 유학자의 테두리 속에서 조선 유학의 두 주류인 예학과 이학 보다 지류(支流)인 실생활 부문에 역점을 두고 오히려 예학과 이학을 비판하여 법(法)·정치(政治)·경제(經濟)·군사(軍事)·사상(思想)·歷史(역사)(歷史)·지리(地理) 들의 경세학과 사장학 등에서 화이(華夷) 등 봉건의식을 탈피하면서 근대지향의식을 강조하고 나섰다. 또, 이 조선 유교는 임·병 양란 이후 18세기까지는 실학으로서의 유교를 청나라의 실사구시 학풍의 influence을 받아 공리적(空理的) 논리를 벗고 애초의 경전으로 돌아가, 공·맹(孔·孟)의 수기치인으로 경세치용하며, 이용후생하고 실사구시하자 했다.
다.
결국, 이 실학이 성리학적 유교를 모태로 했다는 점에…(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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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그리고 19세기 이후 조선 유교는 주로 개화·계몽적인 것으로 존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