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행정의 탈관료제현상과 고객중심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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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20 02:1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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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政府의 지향 : Right Sizing 25
라. 팀제 활용의 적정화 : 사업부서 중심 26
마. 지방화시대와 교육자치시대의 반영 26
바. 環境 · 교육 · 기초과학 · 복지분야 · 조정기능 조직의 change(변화) 27
6. 결 론 28
(2) 탈관료제적 행정조직의 characteristic(특성)
탈관료제적 조직의 공공서비스 전달 방법으로는 1. Purchase of service agreements 2. contracting out 3. Privatization 4. Subsidy arragement 5. Vouchers 6. Volunteers 7. self-help 8. Regulatory and tax incentives 이 활용되며 이러한 공공서비스 전달방법에 따라 조직에서의 고용은 임시직·파트타임·계절직의 증가하고 예외고용(exampt employee)과 비노조 노동이 증가하게 되…(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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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행정의 탈관료제현상과 고객중심행정
政府(정부)조직의탈관료제화
공공행정의 탈관료제현상과 고객중심행정에 대한 글입니다. 기업가적 政府조직 12
라. 고객지향적 政府조직 14
마. 성과중심적 · 경쟁적 政府조직 15
4. 고객지향적 政府를 위한 조직 change(변화) 16
가. 고객지향적 행정과 관료적 대응성 16
(1) 실질적 의미의 고객지향적 행정 17
(가) 실질적 접근 17
(나) 절차적 접근 17
(2) 관료적 대응성 논의 : 소비자 모델적 접근 17
(가) 관료적 대응성의 의미 17
(나) 관료제의 대표기능(representational role)에 관한 시각차이 17
(다) 관료적 대응의 대상 19
(라) 관료적 대응의 초점 20
(마) 관료적 대응의 유형 : Schumaker 22
(바) 정책 · 행정과정상에의 고객참여 23
5. 구체적 분야별 고객지향政府의 구축 24
가. 민간중심 경제체제로의 政府조직개편 24
나. 권력기관의 중립화 · 분권화 24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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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政府조직변혁의 necessity 1
2. 관료제와 탈관료제의 개괄 2
가. 산업시대 조직의 기원과 특징: 관료제(Bureaucracy) 2
(1) 근대 관료제의 의의 2
(2) 근대 관료제의 발생 原因 2
(3) 관료제의 특징(Max Weber) 3
(4) 관료제 조직원리 3
(5) 관료제적 조직의 확대 3
나. the twenty-first century형 조직을 향한 change(변화) : 탈관료제를 향한 change(변화) 4
(1) 탈관료제적 change(변화)를 초래한 시대적 배경 4
(2) 탈관료제적 행정조직의 characteristic(특성) 4
(3) 주요리론 5
(가) Warren Bennis 5
(나) Orion White 6
(다) Thayer 6
(라) A. Toffler 6
(마) Naisbitt 6
(4) 탈 관료제리론의 공통점 6
(가) M. Weber의 관료제에 대한 비판 6
(나) 탈관료제 理論(이론)의 공통점 7
(다) 탈관료제 조직의 유형과 장단점 7
1) 유형 7
가) Project Team 7
나) Matrix Structure 7
다) Task Force 7
라) Committee Structure 7
마) Collegial Structure 7
2) 장단점 8
가) advantage 8
나) 단점 및 한계 8
(라) 탈관료제 리론에 대한 비판 및 조직에 대한 理論(이론)적 전개 8
(마) C. Goodsell의 관료제의 옹호 8
1) 관료제에 대한 비판의 주요 내용 8
가) 낮은 성과 8
나) 권력지향성 9
다) 인간성 상실 9
2) 관료제 비판에 대한 반박 9
가) 낮은 성과에 대한 비판 9
나) 권력지향성에 대한 비판 9
다) 인간성 상실에 대한 비판 9
(5) 탈관료제화의 necessity 9
3. 政府조직변혁의 기본방향 11
가. 자체진화형 政府조직 11
나. 사명지향적 政府조직 12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