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주권실현]소비자주권의실현과소비자교육,소비자의권리와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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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2 05:5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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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관념으로 Samuelson이 화폐투표(dollar votes)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Adam Smith는 <국부론>(1776)에서 `소비는 모든 생산의 유일한 목적이며 생산자의 이익은 소비자의 이익을 증진시키는 범위 안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고 소비자주권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소비자주권의식과 소비자선택능력의 강화는 소비자교육을 통하여 향상이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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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주권실현]소비자주권의실현과소비자교육,소비자의권리와책임
다. 국민들이 정치적으로 행할 수 있는 주권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시장에서도 소비자들이 경제적으로 행할 수 있는 주권을 가지고 있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러한 조건이 완전하게 실현될 수 없으므로 공적 수준에서 소비자선택의 합리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정확한 소비자정보의 제공과 합리적으로 선택하려는 소비자의식이 수반되어야 한다.
소비자주권은 자본주의구조의 소비자와 생산자의 상호관계에서 최종적인 의사결definition 힘은 소비자에게 있음을 의미한다.
즉, 정보화사회에서는 소비자문제의 사후처리나 보호의 necessity 보다는 소비자정보에 대한 수집이나 판단 능력이 더욱 중요해졌다.[소비자주권실현]소비자주권의실현과소비자교육,소비자의권리와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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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주권 실현] 소비자주권의 실현과 소비자교육, 소비자의 권리와 책임
목차
소비자주권 실현
Ⅰ. 소비자주권의 실현과 소비자교육
Ⅱ. 소비자의 권리
1. 안전할 권리
2. 알 권리
3. 선택할 권리
4. 의사를 반영할 권리
5. 보상을 받을 권리
6. 소비자교육을 받을 권리
7. 조직할 권리
8. 쾌적한 環境(환경)에서 살 권리
Ⅲ. 소비자의 책임
소비자주권 실현
I. 소비자주권의 실현과 소비자교육
`소비자주권(consumer sovereignty)`이라는 용어는 1936년 Hutt때 의해 최초로 사용되었다.
결국, 소비자교육은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소비자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결국에는 소비자주권을 실현시킬 수 있다아
특히 21 세기(世紀) 에는 소비자가 약자이므로 보호해야 한다는 소비자보호가 아닌 소비자의 능력이 더욱 중요해진 소비자주권론적 입장으로 change(변화)하였다. 이것은 단순히 소비생활에 있어서 소비자선택의 자유가 보장된다는 의미가 아니라, 궁극적으로 소비자 개개인의 자유롭고 자주적인 선택권이 시장구조를 통해서 생산자들에게 어떤 제품을 어떻게 생산하여야 하는가를 결정하고 전달하는 기구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주권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시장의 경쟁질서와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이 확립되어야 한다. 이러한 소비자의식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소비자교육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