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서당의 교재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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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21 16:1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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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사에 있어서 서당교육은 고구려 시대의 경당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물론 고구려의 경당이 조선시대의 서당과 성격이 같은가 하는 문제는 여전히 규명되어야할 assignment로 남아 있지만, 초등교육의 성격을 포함하고 있는 고구려의 경당과 조선시대 서당의 공통점이 서당의 기원을 고구려 경당으로 소급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formula(공식)적인 제도권 에서 교육기관으로 규제하였다기보다는 각 고을에서 서당을 세워 교육의 실효를 거두게 하기 위한 촌락 공동체적 서당의 교육을 공인해준 것이다(손인수, 1987:330). 이것은 조선시대의 서당교육이 널리 일반화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학규상 서당이라는 명칭이 처음으로 formula(공식)화 된 것은 조선 효종 10년(1695)에 서당의 학규를 제정하게 한데서 이다.
서당은 자치적으로 설립 운영되어진 자생적 교육기관의 성격을 지닌다. 특히 조선시대의 서당교육에서 초등교육을 담당하는 유일한 교육기관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서당교육에서 교육내용으로 삼았던 교재에 대하여 살펴보는 …(drop)
2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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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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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즉 조선시대의 서당은 국민 대중의 교육을 위한 민간의 사설 초등교육기관으로 가장 보편적인 대중의 교육적 수요를 감당하고 있었다.조선시대 서당의 교재에 대한 고찰
순서
조선시대 교육기관 중 서당은 사설 교육기관으로서 주로 초등교육의 영역을 담당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서당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진 교과, 즉 교육내용은 어느 다른 교육기관보다도 다수의 보편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