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jalbang.co.kr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jjalbang6 | jjalbang.co.kr report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jjalbang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jjalbang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4 04:25

본문




Download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_2099385.hwp




그리스인들은 세계를 하나의 아름다운 조화의 실체에서 보려고 노력한 사람이었다고 할 수 있따
셋째, 그리스의 폴리스는 자유市民 공동체의 culture를 형성했다.






제1장 고대 교육방법의 흐름
1. 그리스의 도시국가와 culture ………………………………1
2.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1
1)스파르타의 교육 / 2)아테네의 교육
3. 소피스트의 교육 ………………………………2
4. 그리스의 교육사상가 ………………………………3
1)소크라테스 / 2)플라톤 / 3)아리스토탈레스
5. 로마의 교육 ………………………………4

제2장 수업의 설계
1. 단원의 지도계획 ………………………………5
2. 단시 학습지도안 작성 ………………………………7
3. 수업계획의 검토와 평가 ………………………………9

제3장 수업방법의 유형
1. 수업방법의 유형과 변인 ………………………………13
1) 수업의 기본형태 ― 13
(1) 일제학습
(2) 집단학습
(3) 개별학습
2) 수업 방법의 유형 ― 15
(1) 체계적 교수 방법의 두 가지 접근 방법과 용도, 기술
(2) 수업방법 유형의 이해와 분류
① 고전적 수업방법
② 지력개발 수업방법
③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수업방법
④ 工學적 수업방법
2. 강의법 ………………………………21
1) 강의법의 특징 ― 22
2) 강의의 준비와 실시 ― 23
(1) 강의의 준비
(2) 강의의 실시
3) 강의법의 장점(長點) ― 24
4) 강의법의 단점 ― 25
5) 강의법 사용상 유의점 ― 26
6) 강의법 사용의 바람직한 수업상황 ― 27
7) 다른 교수방법과의 비교 ― 28
(1) 문답법, 토의법, 문제 해결 학습
(2) 강의법과 다른 학습법과의 비교
3. 자기주도식학습 ………………………………30
1) 자기주도적 학습의 necessity need ― 30
2) 자기주도적 학습의 관념과 특성(特性) ― 31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관념
(2) 자기주도적 학습의 특성(特性)
3)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 32
4) 트레핑거(Traffinger)의 자기주도능력에 따른 학습수업모형 ― 33
5)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 34
6) 자기주도 학습의 활성화 measure(방안) ― 34
7)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한 학교교육 improvement(개선) measure(방안) ― 35
4. 문제중심학습 ………………………………37
1)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의 관념 ― 37
2) 문제중심학습의 출현 배경 ― 34
3)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 38
4) 문제중심학습의 절차 및 전개 과정 ― 39
5) 문제중심학습의 효과(效果) ― 40
6) 문제중심학습에서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 41
5. 토의식수업 ………………………………44
1) 토의 학습의 관념과 특성(特性) ― 44
2) 토의의 유형 ― 44
(1) 운영 방식에 따른 토의 유형
(2) 달성하려고 하는 목표(goal)에 따른 토의 유형
(3) 집단의 크기에 따른 토의 유형
3) 토의의 준비 ― 46
4) 토의의 절차 ― 47
5) 참가자들의 역할 ― 47
6) 진행상의 유의사항 ― 48
7) 토의식 수업의 장단점 ― 49

제4장 구성주의 교수학습
1. 사회와 교육 ………………………………50
1)시대의 요구와 교육 ― 50
2) 교육개혁의 움직임 ― 50
3) 구성주의로의 움직임 ― 51
4) 구성주의 紹介(소개) ― 51
2.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52
1) 구성주의 철학과 교수-학습 원리 ― 52
2) 객관주의와 비교해 본 구성주의 철학 ― 52
(1) 객관주의(objectivism)
(2) 구성주의
3)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 ― 54
4) 구성주의 학습 활동의 적용 ― 56
(1) 협동학습
(2) 구성주의와 SDL
(3) 토론수업
3. 구성주의 교육의 기본적인 특성(特性) ………………………………63
4. 구성주의의 현장적용 ………………………………65
5. 구성주의의 교육에의 시사점 ………………………………65

제 5장 협동학습
1. 협동 학습의 理論적 기저 ………………………………66
1) 협동학습의 관념과 necessity need ― 66
(1) 협동학습의 관념
(2) 협동학습의 등장 및 歷史
(3) 협동 학습의 necessity need
(4) 전통적 소집단 학습과 협동학습
2) 협동학습의 효과(效果) 및 기본원리 ― 69
(1) 협동학습의 효과(效果)
(2) 협동학습의 4가지 기본 원리
2. 협동학습의 모형 ………………………………71
1) 과제(problem) 분담 학습 모형 ― 71
(1) 理論적 기초
(2) 장단점 및 유의점
2) 모둠 성취 분담 모형 ― 72
(1) 理論적 기초
(2) 장단점 및 유의점
3) 모둠 게임 토너먼트 모형 ― 73
(1) 理論적 기초
(2) 장단점 및 유의점

제6장 수업모형 및 교수理論
1. Ausubel의 說明(설명) 식교수理論 ………………………………73
1) 說明(설명) 적 교수理論의 필요적 접근 ― 73
2) 說明(설명) 적 교수理論의 관념 및 구성변인 ― 74
(1) 說明(설명) 적 교수理論의 관념
(2) 說明(설명) 적 교수理論의 특징
(3) 說明(설명) 적 교수理論의 구성변인들과의 관계
3) Ausubel의 주요 수업원리 ― 77
(1) 선행조직자의 원리
(2) 점진적 분화의 원리
(3) 통합적 조definition 원리
(4) 선행학습 요약·요점의 원리
(5) 내용의 체계적 제시의 원리
(6) 학습 준비도의 원리
4) Ausubel의 수업과정에 대한 주장 ― 79
5) 說明(설명) 적 교수理論의 유용성 및 drawback(걸점) ― 79
2. Bruner의 발견학습 ………………………………80
1)발견·탐구학습에 관한 理論 ― 80
(1) Dewey
①. Dewey의 교육관
② Dewey의 탐구理論
(2) Bruner
①. Bruner의 지식구조론
②. Bruner의 발견학습
(3) Massialas의 사회탐구
①. Massialas 사회탐구모형의 6단계
②. Massialas 사회탐구모형의 적용
2) 발견·탐구를 위한 교수-학습의 유형 ― 86
(1) 발견학습
(2) 탐구학습
① 탐구학습의 성격
② 탐구학습의 과정
3) 발견·탐구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 89

제7장 기억법
1. 理論적 배경 ………………………………89
1) 두뇌와 기억발달 ― 89
2) 기억의 종류와 망각 ― 91
2. 기억법의 종류 ………………………………93
1) 기억법 초급 ― 93
(1) 결합법
(2) 변환법
(3) 심상법
2) 기억법 중·고급 ― 95
(1) 언어적 심상을 이용하는 방법
(2) 시각적 심상을 이용하는 방법


제8장 교육工學의 기초
1. 교육工學의 歷史적 배경 ………………………………105
1) 초창기(1700~1900) ― 105
(1) Comenius
(2) Pestalozzi
(3) Frobel
2) 교수의 과학화와 工學화 ― 106
(1) Montessori
(2) John Dewey
(3) Thorndike
2. 교육工學의 관념과 발달 ………………………………107
1) 교육工學의 관념 ― 107
(1) 교육工學
(2) 교육工學의 다양한 definition
2) 교육工學의 발달 ― 109
(1) 시각 교육(Visual Education)
(2) 시청각 교육(Audio-visual Education)
(3) 시청각 교육 통신 (Audiovisual Education & Communication)
(4) 초기 교수工學
(5) 교육工學

제9장 교수(수업)매체의 활용
1. 매체의 관념 및 분류 ………………………………115
1) 매체의 관념 ― 115
2) 매체의 분류 ― 116
2.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수매체의 관계와 기여도……………119
1) 교수방법과 교수매체의 관계 ― 119
2) 교수매체의 기여도 ― 119
3. 교수매체의 선택 및 활용절차………………………………120
1) 교수매체 선정시 고려사항 ― 120
2) 교수매체의 활용절차 ― 120

제10장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1.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의 기초………………………………123
1) 컴퓨터의 발전과 교육에서의 활용 ― 123
(1) 컴퓨터의 발전
(2) 컴퓨터의 관념과 구성
(3) 교육에서의 컴퓨터의 활용의 목적
2)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방법과 그 특징 ― 124
(1)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방법
(2) 학습보조를 위한 컴퓨터의 활용
(3) 인지적 도구로서의 컴퓨터
(4) 행정업무 보조 도구로서의 컴퓨터 활용
3) 멀티미디어와 Internet의 급부상 ― 135
(1) 멀티미디어와 Internet
(2) 정보화 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사회로...
4) 교육에 있어서 컴퓨터 활용의 장·단점 ― 136
(1) 교육에 있어서 컴퓨터 활용의 장점(長點)
(2) 교육에 있어서 컴퓨터 활용의 단점
2. 워드프로세서의 교육적 활용 ………………………………137
1) 워드프로세서의 관념 및 교육적 의의 ― 137
(1) 워드프로세서의 관념
(2) 교육적 의의
2) 교실에서의 활용 전략(strategy) ― 139
(1) 쓰기와 워드프로세서
(2) 읽기와 워드프로세서
3) 교수 · 학습활동 ― 142
3.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144
1)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 144
(1) 상호작용 비디오 시스템
(2)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3)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
(4) 쌍방향 케이블 텔레비전 시스템
(5) 화상강의 시스템
2) 멀티미디어의 활용방법 ― 146
(1) 교과과정을 담은 멀티미디어 프로그램(program])
(2) 참조물로서의 멀티미디어 프로그램(program])
(3) 교수를 제시하는 도구로서 멀티미디어 프로그램(program])
(4) 학습자의 학습도구로서의 멀티미디어 프로그램(program])
(5) 학습자의 진단 및 평가도구로서의 멀티미디어의 프로그램(program])
3) 멀티미디어의 장점(長點) ― 147
(1)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 학습
(2) 풍부한 학습環境(환경)을 제공
(3)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학습
(4) 상호작용이 가능한 수업
4) 수업에서의 활용 ― 148

제11장 Internet을 활용한 영어학습
1. 理論적 배경 ………………………………148
1) 컴퓨터와 영어 학습 ― 148
(1) CALL의 관념
(2) CALL의 이점
2) Internet과 영어 학습 ― 150
(1) 교육環境(환경)에서의 Internet의 역할
(2) 영어 학습 측면에서의 Internet의 influence(영향)
(3) Internet 기반 영어 학습의 장점(長點)
3) Internet을 활용한 영어 Idiom의 교수 방법 ― 151
2. 학습 방법 및 data(資料) 설계 ………………………………151
3. 영어 Idiom 학습 활동을 위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152
1) 시스템 구축 및 홈페이지 제작
2) 시스템 구성도 및 사양
3) 연구의 의의

제12장 교육정보화
1. 정보화시대의 교육 ………………………………153
2. 정보화교육環境(환경)improvement(개선)을 위한 분야별 연구 ………………154
1) 국가별 교육정보화정책의 움직임 ― 154
(1) 미국
(2) 日本(일본)
(3) 싱가포르
(4) 영국
(5) 프랑스
(6) 캐나다
2) 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 추진 상황 ― 157
(1) 교육정보화의 도입-학교컴퓨터교육의 추진
(2) 컴퓨터 교육의 기본정책 수립과 전개
(3) 교육정보화와 교육개혁measure(방안)



제1장 고대 교육방법의 흐름

1. 그리스의 도시국가와 culture

서양문명에 있어서 참으로 서양다운 사회, 정치, culture가 생겨난 것은, 그리스사람들에 의해서부터였다. 그래서 歷史가들은 그리스사람들은 서양문명을 창조하였고, 로마사람들은 이것을 조작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이들은 세계를 아름답게 완결된 코스모스로서 하나의 조화의 상에서 바라본 것이다. 인간이 인간임을 자각하고 아름답게 산다는 것, 이것이야말로 휴머니즘의 근본이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공학기술레포트 ,


Download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_2099385.hwp( 54 )




교육방법%20및%20교육공학_2099385_hwp_01.gif 교육방법%20및%20교육공학_2099385_hwp_02.gif 교육방법%20및%20교육공학_2099385_hwp_03.gif 교육방법%20및%20교육공학_2099385_hwp_04.gif 교육방법%20및%20교육공학_2099385_hwp_05.gif 교육방법%20및%20교육공학_2099385_hwp_06.gif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공학기술,레포트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에 대한 資料입니다. 그리스의 도시는 인간의 집단이기도 하지만, 인간존재의 의의를, 인간의 행동을, 인간의 공공적 존재의 가치를 교시하여 주는 기관이기도 하였다. 교육에 있어서도 다방면적인 흥미와 자유교육을 이상으로 하였다.

2.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1)스파르타의 교육
스파르타의…(skip)

레포트/공학기술

설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제1급 culture인 그리스 culture는 인간중심적이며, 거기에는 인간성의 자유로운 전개가 있었다. 이것은 그리스신화에 나타나는 신들을 살펴봄으로써도 알 수 있따 어느 민족의 신이든지 신들은 모두 세계의 창조자임을 요구하였다. 그러므로 이들은 오리엔트 신정culture와는 달리 인간의식을 바탕으로 인간의 이성과 개성을 존중하였다. 그리스 사람들은 미적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그보다도 그들은 인간으로서 인간세상을 그대로 이해하여 보려고 노력했던 것이다. 개인의 가치를 철저히 발휘하기 위한 힘과 미, 이것은 오늘날 우리가 부러워하지 않을 수 없는 훌륭한 이상이다.



순서

다. 그러면 그리스culture의 특징은 어디에 있었던가?
첫째, 그리스 culture의 특징은 휴머니즘의 강조였다. 그리스의 개인은 근대의 개인과는 달리 어디까지나 폴리스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개인이었다.
둘째, 이러한 휴머니즘의 강조는 그리스인에게 미를 사랑하고 자연을 좋아하는 성향을 가지게 하였다. 그리고 자연뿐만 아니라 인간에 있어서도 소질의 조화적인 발전을 중히 여겼다.
전체 24,086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jjalbang.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