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적 상담) 행동주의 상담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9 20:49본문
Download : 행동주의적 상담) 행동주의 상담이론.hwp
그리고 1960년대 중반부터 상담에 영향을 미치기 시
작한 Bandura(1965, 1969)의 사회학습理論(이론)은 새로운 전환점을 가져다주었으며,
행동적 접근에서의 인지적인 측면 특히, 자기…(To be continued )
Download : 행동주의적 상담) 행동주의 상담이론.hwp( 66 )
행동주의적 상담) 행동주의 상담이론(理論)
%20%ED%96%89%EB%8F%99%EC%A3%BC%EC%9D%98%20%EC%83%81%EB%8B%B4%EC%9D%B4%EB%A1%A0_hwp_01.gif)
%20%ED%96%89%EB%8F%99%EC%A3%BC%EC%9D%98%20%EC%83%81%EB%8B%B4%EC%9D%B4%EB%A1%A0_hwp_02.gif)
%20%ED%96%89%EB%8F%99%EC%A3%BC%EC%9D%98%20%EC%83%81%EB%8B%B4%EC%9D%B4%EB%A1%A0_hwp_03.gif)
%20%ED%96%89%EB%8F%99%EC%A3%BC%EC%9D%98%20%EC%83%81%EB%8B%B4%EC%9D%B4%EB%A1%A0_hwp_04.gif)
%20%ED%96%89%EB%8F%99%EC%A3%BC%EC%9D%98%20%EC%83%81%EB%8B%B4%EC%9D%B4%EB%A1%A0_hwp_05.gif)
%20%ED%96%89%EB%8F%99%EC%A3%BC%EC%9D%98%20%EC%83%81%EB%8B%B4%EC%9D%B4%EB%A1%A0_hwp_06.gif)
다. Pavlov(1849~1936)의 고전적 조건형성理論(이론)에서 출발한 행동주의는
Watson과 Rayner(1920) 부부에 의해 인간 학습자에게 적용...
행동주의적 상담) 행동주의 상담理論(이론)
목차
* 행동주의적 상담
Ⅰ. 상담理論(이론)의 특징과 인간관
Ⅱ. 행동의 변화
Ⅲ. 상담의 목적
Ⅳ. 상담의 과정과 기술
1. 상담의 과정
1) 관계형성
2) 문제행동의 규명
3) 현재상태의 파악
4) 상담목표(目標)의 설정
5) 상담기술의 적용
6) 상담결과의 평가
7) 상담의 종결
2. 상담의 기술
1) 주장훈련
2) 부적 연습법
3) 심적 포화
4) 혐오기술
5) 정적 강화
6) 조형
7) 행동연습
8) 자기 지시
9) 사고중지
* 서지사항
* 행동주의적 상담
행동주의적 상담이란 용어는 1964년 미국 심리학회 연차대회에서 Krumboltz
가 公式(공식)적으로 사용하였지만, 이 접근은 특정한 한 학자에 의해 체계화되지 않
았다. Wople와 Lazarus(1958) 등의 연구를 계기로
1950년대에는 행동치료라는 말이 쓰이면서 행동주의적 접근에 많은 발전을 가
져왔다. 그리고
1950년대 중반에는 Skinner(1953)의 조작적 조건형성 理論(이론)이 주축이 되었으며,
드디어 Wolpe(1958)의 상호제지 理論(이론)은 학습理論(이론)을 정신치료에 적용하여 성공
을 거두게 되는 성과를 올렸다.행동주의적 상담) 행동주의 상담이론 , 행동주의적 상담) 행동주의 상담이론사범교육레포트 , 행동주의적 상담) 행동주의 상담이론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행동주의적,상담),행동주의,상담이론,사범교육,레포트
순서
행동주의적 상담) 행동주의 상담이론(理論)
행동주의적 상담) 행동주의 상담理論(이론)
목차
행동주의적 상담
Ⅰ. 상담理論(이론)의 특징과 인간관
Ⅱ. 행동의 변화
Ⅲ. 상담의 목적
Ⅳ. 상담의 과정과 기술
1. 상담의 과정
1) 관계형성
2) 문제행동의 규명
3) 현재상태의 파악
4) 상담목표(目標)의 설정
5) 상담기술의 적용
6) 상담결과의 평가
7) 상담의 종결
2. 상담의 기술
1) 주장훈련
2) 부적 연습법
3) 심적 포화
4) 혐오기술
5) 정적 강화
6) 조형
7) 행동연습
8) 자기 지시
9) 사고중지
서지사항
행동주의적 상담
행동주의적 상담이란 용어는 1964년 미국 심리학회 연차대회에서 Krumboltz
가 公式(공식)적으로 사용하였지만, 이 접근은 특정한 한 학자에 의해 체계화되지 않
았다. Pavlov(1849~1936)의 고전적 조건형성理論(이론)에서 출발한 행동주의는
Watson과 Rayner(1920) 부부에 의해 인간 학습자에게 적용되기에 이르렀고,
1950년대 초반에는 Hull의 학습理論(이론)이 정신analysis에 도전하게 되었다.
1960년대에 들면서 Michael과 Meyerson(1962)은 상담이나 생활지도에 학습원
리를 적용하고자 제의하였고, Krumboltz와 그의 제자들은 `행동주의적 상담`
이란 용어를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