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의 관점에서 바라 본 자연과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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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0 02:0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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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러한 결론이 단지 지식적 차원에 그친다면, 그것은 의미가 없을 것이다. 『강의』나의 동양고전 독법, 돌베게, 신영복(2005) P75
따라서 이 글은 동양의 사상들의 관점에서 오늘날의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오늘날의 우리가 접한 환경문제를 보다 명확히 객관화 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의미가 있다. 하나는 공자가 추구했던 도가 단순한 사변적이거나 theory 적인 진리가 아니었다는 것이다. 20세기 초기사회주의의 모델을 지구상에 최초로 실현한 구소련의 레닌은 『우리는 어떤 유산을 거부해야 하는가?』라는 그의 저서에서 歷史공부란 우리가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취해야 하는가를 준별하는 기능이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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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케케묵은 고전 혹은 歷史 정도로만 간주했던 동양의 사상들을 21 세기(世紀) 에 다시금 공부하는 것은 바로 우리가 앞으로 어떠한 선택을 해야 하는지와 관련한 분명한 식견을 그 속에서 배울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future(미래)는 과거로부터 온다.”
동양철학의 관점에서 바라 본 자연과 인간
이 문구를 해석할 때 중요한 core은 다음과 같다. 인간과 자연이 서로의 존재에 대한 인정을 시발로 하여 상호 보완적 관계에서 상호 협력적 관계를 거쳐 상생의 상태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 아마도 대체로의 결과일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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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朝聞道, 夕死可矣”(조문도,석사가의)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 이처럼 future(미래)에 대한 분명한 식견을 제공해 준다는 측면에서 본 작업과 같이 선학들의 연구를 재요약 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며, 그렇기에 반드시 필요한 작업인 것이다. 아침과 저녁 사이의 시간적인 거리는 삶의 영역
동양철학의 관점에서 바라 본 자연과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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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논어』의 〈里仁(이인)〉편에서 공자는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오늘날의 환경문제는 단순히 윤리적 차원의 문제를 넘어서, 정치․경제적 차원에서 다루어지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날로 커져만 가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일것이다 이러한 현실적 측면에서 오늘날의 우리가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보다 나은 상태, 더 좋은 상태로 이끌기 위해 어떠한 관점에서 취사하며,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를 보다 구체적으로 고찰 할 수 있는 계기가 또한 되기를 바란다. 물론 우리들은 이미 그 결론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