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기학파의 역사인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5 03:48본문
Download : 근기학파의 역사인식.hwp
역사(歷史)에 관해서도 비판적, 고증적인 파악과 주체적 역사(歷史)의식을 중시하였다.근기학파의역사인식 , 근기학파의 역사인식경영경제레포트 ,
순서
Download : 근기학파의 역사인식.hwp( 45 )
,경영경제,레포트
사상계의 變化(변화)
18세기의 사회개혁론 : 성호학파·북학파의 사회개혁론
조선후기의 역사(歷史)인식
맺음말
18세기의 사회개혁론 : 성호학파·북학파의 사회개혁론
근기 학파란? 조선 후기에 근기(近畿) 지방에서 성호 이익(李瀷)을 중심으로 활동한 학파를 이른다.
17세기에 정착된 새로운 학문경향으로서의 실학은 18세기에 들어와서 하나의 학파로 형성됨으로써 더욱 발전된 면모를 보이고 있다 18세기에 들어와서 형성된 학파로서 우리는 근기(近畿)지방에 살면서 성호 이익을 종장(宗匠)으로 하는 성호학파(星湖學派)와 서울에 거주하면서 서로 교환(交驩)하여 공통된 사유체계를 가질 수 있었던 담헌 홍대용, 연암 박지원, 정유 박제가 등 일련의 북학파(北學派) 학자들을 들 수 있다
성호학파와 북학파는 생활양식과 사유체계에 있어서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성호학파는 주로 근기지방에 살면서 관도(官途)에 항상 관심을 가지면서도 농촌에 생활의 근거를 두어서 농본주의적인 사유체계를 가지고 있었다고 하겠다.
다. 이익은 이황(李滉)의 성리학적 입장을 받아들였으나 허목(許穆), 유형원(柳馨遠) 등의 학문경향에 커다란 effect(영향) 을 받아 혁신적인 학문체계를 이룩하였다. 이들은 이기심성론(理氣心性論)의 문제를 새롭게 해석하여 실증과 실용에 기반을 둔 창조적, 비판적인 학풍을 일으켰다. 이에 대해 북학파학자들은 서울시내에 거주하고 특히 연행(燕行)에 자주 참여하여 …(투비컨티뉴드 )






레포트/경영경제
근기학파의역사인식
근기학파의 역사인식
사상계의 變化로 부터 스타트하여 조선시대의 학파, 조선후기의 역사 인식 등을 중심으로 자세하게 요점한 글입니다.
설명
사상계의 변화로 부터 시작하여 조선시대의 학파, 조선후기의 역사 인식 등을 중심으로 자세하게 정리한 글입니다.
또한 정치에서는 법제를 갖추는 것을 가장 중요시하여 과거제와 지주전호제의 혁파와 한전제(限田制)를 실시할 것을 주장하였다. (근기(近畿)란 한강이남의 서울 경기지역) 근기학파 또는 경세치용파(經世致用派)라고도 한다. 그는 당시의 지주전호제를 기반으로 하는 경제체제와 노론 중심의 전제정치에서 벗어나려고 하였으므로 학문에서도 현실 개혁적인 성향이 많이 나타났다. 당색으로 분류한다면 이들은 주로 실세(失勢)한 남인에 속한다. 서학에 상대하여도 관심을 보였는데, 천주학의 천주나 지옥 등의 교리에는 비판적이었으나 유교의 이념과 유사한 교리에는 동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