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한국 학교사회복지의 歷史(역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09 12:45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hwp
이것은 학교에 학업성취 이외에도 생활지도나 학교adaptation(적응) 을 돕는 전문가가 배치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확대되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학교사회복지 도입에 바탕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적 의미의 학교사회복지가 처음 …(drop)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인문사회레포트 ,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한국 학교사회복지 역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한국 학교사회복지의 歷史(역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한국 학교사회복지의 歷史(역사))
Download :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hwp( 14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다. 우리나라 사회사업의 태동기인 한일합방 전까지의 단계에서는 기독교단체와 민족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육영, 의료, 구제사업 등이 이루어졌는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배계학당, 평양 맹아학교, 한영학원, 보성학원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일제시대에도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한 아동보호사업과 야학, 맹인학교 등이 이루어졌다.우리나라,학교사회복지,발달과정,한국,학교사회복지,역사,인문사회,레포트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순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한국 학교사회복지의 歷史)
1. 형성기
우리나라 초기 사회복지의 歷史에서도 복지와 교육은 크게 구별되지 않고 함께 발전되어 왔다. 그러다 1945년 해방 이후 1960년대 후반에 들면서 공교육이 도입되고 국민의 의무교복이 법적으로 보장되면서 학교교육이 정착되기 처음 하였다.
이때 기독교 아동복리재단이나 양친회와 같은 복지기관들은 후원금 연결사업을 통하여 아동의 의식주 문제를 해결해 줌은 물론 이들이 학교교육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또한 이 시기는 해방과 6-25전쟁을 겪으면서 월남민들이 증가되고 전후 복구사업을 위한 선교사 중심의 외원단체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온 시기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후 우리나라에 와서 활동하던 대부분의 외원기관들이 학생 연령의 아동youth을 둔 빈곤가정을 지원했던 사실에 비추어 보면 직접적인 학교사회복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학생인 아동 youth을 위한 지역으로부터의 복지사업은 꽤 활발했던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1952년에 미국교육사절단에 의해 학생지도를 위한 새로운 교육법으로 상담, 심리검사, 정신건강 등이 紹介(소개)된 이후 1963년 교육공무원법에 의해 교도교사가 정식 교사의 하나로 법제화되고 교도교사가 되기 위한 자격증제도가 신설되었다. 그러나 이 시기는 외원단체에 의한 물자지원이나 시설수용을 통한 구호적 성적의 서비스였기 때문에 현대적 의미의 학교사회복지라고 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