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에 나타난 바람직한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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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12 02:2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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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인간과 인간, 집단과 집단 사이의 유기체적 관계 속에서 `인간주의`가 나타나고, 인간과 자연 사이의 유기체적 관계 속에서 `생태주의`가 나오는 것이다. 그 틀은 `바람직한 사회를 향한 내재적 본성을 길러주는 교육` 이라는 교육의 본질을 살리는 것이라야 한다.
`인간주의`를 대표하는 사상은 공자의 사상이며 그 중에서 `인(인)`사상이다. `인(인)`은 글자 모양상 인(인)과 이(이)의 합성어이며 두 사람이 만나 생기는 친밀한 마음이라는 뜻인데, 『논어(론어)』에서는 `인(인)은 곧 애인(애인)`6)이라고 하여 타인에 대한 무조건적이고 이타적인 사랑으로 말해지고 있다아 이것을 통해 유학이 인간을 결코 고립된 단독자(단독자)나 세상에 던져진 암울한 실존적 존재로 파악하지 않고 타인과의 교류 속에서 참다운 가치를 찾을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To be continued )
다. 유기체적 세계관은 한 마디로 `관계` 속의 `균형과 조화`의 사상이다. 유기체적 세계관은 세계와 인간, 정신과 육체, 음과 양 등이 모두 대립하는 상극(상극)의 관계가 아니라 서로 도와 보완해주는 상생(상생)의 관계임을 말해준다.5) 이것은 곧 인간과 인간, 집단과 집단,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조화롭고 평화로운 것으로 회복하려는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아
교육의 본질을 회복할 `인간주의 교육`과 `생태주의 교육`이라는 큰 틀을 마련하는데 있어 전통 사상이 큰 역할을 할 수 있다아 동양 철학에 나타나는 `유기체적 세계관`이 그것이다. 그 틀은 `바람직한 사회를 향한... , 동양철학에 나타난 바람직한 교육철학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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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서구 철학의 기계론적 세계관과 여기에 근거한 서구식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새로운 틀이 필요한 시점이다.
동양철학에 나타난 바람직한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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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 철학의 기계론적 세계관과 여기에 근거한 서구식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새로운 틀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리고 바람직한 사회는 단지 눈 앞의 문제만을 해결하는 차원이 아니라 보다 거시적이며 지속 가능한 未來 차원에서 논의 되어야 한다. 따라서 그런 사회의 건설을 위해서 경쟁보다는 개인적인 가치와 공동체적 가치가 고루 존중되는 `공동체 지향의 인간주의 교육`이 우선해야 하며 또한 인간과 자연 사이의 균형을 회복할 수 있는 `자연 친화적인 생태주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그 틀은 `바람직한 사회를 향한...
서구 철학의 기계론적 세계관과 여기에 근거한 서구식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새로운 틀이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