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jalbang.co.kr [인문사회] 자폐아동의 언어 /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 사소통 발달과 중재 戰略 1. 서 론 > jjalbang7 | jjalbang.co.kr report

[인문사회] 자폐아동의 언어 /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 사소통 발달과 중재 戰略 1. 서 론 > jjalbang7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jjalbang7

[인문사회] 자폐아동의 언어 /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 사소통 발달과 중재 戰略 1. 서 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1 15:10

본문




Download : 자폐아동의 언어.doc




언어장애는 자폐증의 여러 증상 중 하나일 뿐이지 자폐증을 이해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견해와 이와는 반대로 자폐증의 기본 증상을 언어장애로 보는 견해가 있다 자폐아동이 자신의 연령수준에 맞게 말하지 못하고 의사소통하지 못하는 것과 언어장애가 자폐증을 대표할 수 있는 증상이라는 것에 관해서는 일반적으로 동의하고 있지만 이러한 발달장애에게서 특이하게 나타나는 언어장애의 特性(특성)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대두되어왔다. 즉 자폐아동의 언어는 단지 지체되어 있는 것인지 아니면 정상에서 완전히 이탈되어있는 것인지, 언어획득과정이 정상아동의 획득과정과 비슷하게 나타나는지 아니면 서로 다른 과정으로 나타나는지, 언어장애가 자폐증의 주 증상인지 아니면 사회-정서적인 면에 부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인지 등의 견해가 있어왔다. 언어적인 면에서 볼 때, 자폐아동과 관련된 많은 연구들은 조음이나 구문론 면에서 보다는 화용론적인 측면에서의 문제를 더욱 많이 지적하고 있다 (Paul, 1987; Prizant & Wetherby, 1989). 1980년대 이후 언어를 실생활에서의 쓰임새나 기능면에서 살피는 것이 언어치료에서 강조되어 왔으며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데에도 사회성 발달과 밀접한 연관이 되고 실생활과 관련된 화용론적인 면이 강조되어왔다(Stone & Caro-Martinez, 1990; Wetherby, Yonclas, & Bryan, 1989; Duchan, 1987). 최근의 연구에서도 자폐증의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는 사회성 결핍이나 인지적 결함과도 깊은 관련이 있는 ...


자폐아동의 언어-9195_01_.gif 자폐아동의 언어-9195_02_.gif 자폐아동의 언어-9195_03_.gif 자폐아동의 언어-9195_04_.gif 자폐아동의 언어-9195_05_.gif
다.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과 중재戰略 1. 서 론 자폐증의 核心(핵심)적...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과 중재전략 1. 서 론 자폐증의 핵심적...




[인문사회] 자폐아동의 언어 /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 사소통 발달과 중재 戰略 1. 서 론

설명

인문사회 자폐아동의 언어 /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 사소통 발달과 중재 전략 1. 서 론


Download : 자폐아동의 언어.doc( 44 )





순서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과 중재strategy 1. 서 론 자폐증의 핵심적인 특징으로는 사회성 결핍, 인지적 결함,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 그리고 동일성에 대한 집착 등을 들 수 있다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의 특징과 그것들의 역할에 관해서는 1943년 Kanner가 자폐아동의 特性(특성)에 관해 기술한 이후 많은 논란이 있어왔다.
전체 23,827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jjalbang.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