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아동발달 theory(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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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ud는 성욕이나 공격성과 같이 강하고 원시적인 동기는 무의식 속에 자리잡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1. Freud의 정신analysis(분석) 학 理論
2. Erikson의 심리사회理論
3. Piaget의 인지理論
4. Pavlov, Skinner, Bandura의 학습理論
각 理論가가 강조하는 理論 각각의 발달단계, 각 理論의 속성 에 관해 구체적으로 고찰해 봄으로써 인간발달 理論과 상호간의 理論적 내용을 비교해보고 아동을 보다 깊이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또 한 그는 인간의 성격을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나누고 Id는 무의식을 구성하는 key point(핵심) 적 요소로서 출생시부터 존재하며 지금 당장 충동을 나누고 Id는 무의식을 구성하는 key point(핵심) 적 요소로서 출생시부터 존재하며 지금 당장 충동을 만족시키려는 에너지로 만족이나 기쁨을 최대화하기 위해 오직 쾌락원리(pleasure p rinciple)에 따라 움직인다고 했으며, Ego는 현실과 타협하고 현실을 인식하는 현실원리(reality p…(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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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아동발달 理論
아동발달에 관해서는 많은 학자들의 理論이 제기되고 있지만 각 理論의 대표가 되는 다음의 학자들의 理論을 고찰해 본다.
그 는 인간의 정신세계를 ‘의식’(consciousness)-우리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으로 우리가 주의를 기울이는 순간 인식되는 마음의 부분들, ‘전의식’(preconsciousne ss)-우리가 마음에 떠올리려고 노력할 때 떠오를 수 있는 생각들로 구성된 부문, ‘무의식’(unconsciousness)-어떠한 의식적 노력으로도 자각되지 않는 정신영역으로서 영원히 인식되지 않을 수도 있는 영역으로 나누었다.
특히 그는 꿈을 analysis(분석) 하거나 최면요법, 자유연상기법 등을 이용하여 무의식의 일부를 알아 낼 수 있다고 보았다.
제 1절 Freud의 정신analysis(분석) 理論
Freud는 자신의 환자에 대한 임상적 observe을 바탕으로 理論을 확립하였으며 그는 인간을 성욕과 공격성에 의해 움직이는 존재로 가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