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Mining와 전자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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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6 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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ㅊ2) 정보기술의 가속적 발전
70년대만 하더라도 정보기술은 일부연구소나 학계등 특정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성능 또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도 지능을 갖춘 데이터 분석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80년대 이후부터 꾸준히 진행되어 왔는데, 학습능력을 갖춘 알고리즘이나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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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이때에는 정보에 대한 environment의 變化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경영자의 경험이나 소수 전문가의 경험을 통해 얻어진 간단한 통계수치나 단순한 정보지식만으로도 충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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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Mining와전자상거래
Data Mining와 전자상거래
1. Data Mining의 관념
2. Data Mining의 등장배경
1) 정보화 시대의 도래
2) 정보기술의 가속적 발전
3) 전통적인 전문가 시스템의 한계
4) 데이터의 홍수, 정보의 빈곤
3. Data Mining의 효익
4. Data Mining과 Dataware House의 관계
5. Data mining의 절차
1) 자료(data)의 수집(Data Collection)
2) 데이터의 준비(Data Preparation)
3) 데이터마이닝의 수행
4) 데이터 시각화(Data Visualization) : 선택 가능
5) 마이닝 결과의 활용
6. Data Mining의 기법들
1) Modeling
2) 분석리포트작업
3) 상관분석(Correlations)
4) T-test
5) ANOVA(분산분석)
6) 회귀분석 (Regression)
7) 로지스틱 회귀 분석(Logistic Regression)
8) 판별 분석(Discriminant Analysis)
9) 예측 분석 기법(Forecasting Methods)
10) 군집 분석(Cluster Analysis)
11) 요인 분석(Factor Analysis)
12) 의사 결정 나무 (Decision Trees)
13) Data Visualization
14) 신경망 분석(Neural Networks)
7. Data Mining을 통해 도출되는 정보의 종류
1) 연관규칙
2) 연속규칙
3) 분류규칙
4) 데이터군집화
8. 일반적인 Data Mining의 응용분야
1) 소매/marketing
2) 은행/카드
3) insurance
4) 통신
5) 제조
6) 유통
7) 의료
9. Data mining의 전자상거래 기업에서의 당위성
1) 데이터의 양적 팽창
2) 원시데이터로부터 의미있는 정보나 지식 추출의 당위성
3) 치열한 시장 경쟁
4) 대중marketing 에서의 일대일 marketing 으로 진화
10. 전자상거래 기업을 위한 Data mining 구조
11. 전자상거래 기업에서의 Data Mining 응용분야
1) 개인화 혹은 표적화된 동적 배너 광고 및 전자 카탈로그
2) 개인화 혹은 표적화된 이메일 marketing
3) 지능화된 고객 셀프 서비스 센터
4) 유사상품 추천 및 교차 판매
2. Data Mining의 등장배경
1) 정보화 시대의 도래
18세기 중엽부터 스타트된 산업화의 물결은 지난 200여년 동안 인류 문명을 지배하였고, 이는 다량 생산과 소비를 가능케 하여 이전에는 기대할 수 없는 물질적인 풍요를 가져왔다. 시장은 다품종 소량생산이 요구되는 소비자 주도로 바뀌었고, 소비자의 취향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며, 기업간의 경쟁은 날로 심화되가고 있따
이러한 environment에서 기업이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소비자의 동향을 파악하고, 자사는 물론 경쟁사의 경영戰略을 결과 적으로 분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절실하게 요구되는데,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정보다. 그러나 80년대 중반 이후 개인용 컴퓨터가 시장을 주도하기 스타트하면서 전문지식이 별로 없는 일반 사용자들도 컴퓨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environment이 조성되었다. 이 시기의 기업은 政府(정부)의 보호와 규제속에서 독과점의 형태를 띠고 있었으며, 전통적인 자요인 인력, 자금, 그리고 물자의 효율적 운용을 통해 다량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으면 성공적이라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정보화 시대의 기업경영에서 정보란 전통적인 자원들을 결과 적으로 운영, 관리하며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또 다른 자원으로서, 이것을 제대로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업만이 경쟁에서 살아남고 우위를 확보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기업이 처한 environment은 과거와는 완전히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