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경영학 원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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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3-29 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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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기업은 자원을 효율적*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사회가 필요로 하는 가치 내지는 효용을 창출하는 생산기능을 주로 담당하며, 그 결과로 얻어지는 이윤의 추구를 기업의 경제적 목표(目標)로 삼고 있는 것이다. 둘째로 기업은 경제적 역할과 더불어 사회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기업이 이러한 경제적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지 못할 경우, 존속에 필요한 이윤을 보장할 수 없는 것이다.
제 2 절 marketing : 고정관념을 버리자
1. 독점상태 또는 비영리조직은 marketing 이 필요 없다?
2. 고객중심 marketing 과 고객 중심 marketing 의 drawback(걸점)
제 3 절 strategy적 marketing 관리
1. 목표(目標)시장의 인식
2. marketing 믹스(7P=4P+3P)
3. 서비스marketing
4. marketing 의 악effect(영향)
제 8 장 재무관리
제 1 절 재무관리의 의의·기능·목표(目標)
1. 재무관리의 의의
2. 가치를 높이는 재무관리 활동
3. 재무관리의 기능
제 2 절 자본조달과 자본비용
1. 자금조달의 원천
2. 자기자본과 타인자본
제 9 장 인사관리
제 1 절 인사관리의 의의와 중요성
1. 인사관리의? 인적자원관리?
2. 인사관리의 중요성
3. 조직culture
제 2 절 내부승진제와 적정임금관리
1. 내부승진제도(Promotion from within)란 ?
2. 공평한 평가
3. 경쟁의식 자극
4. 직장내 교육/훈련의 필요 - OJT(On the Job Training)
5. 적정임금의 결정
기업은 자원, 즉 자본, 노동, 토지, 원자재, 기술 등을 조합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며, 최소자원으로 최대효율를 냄으로서 이윤을 추구하는 조직이며 이를 위해 기업들이 수행해야 할 가장 중요한 첫 번째의 역할은 경제적 역할이다., 제 2 절 마케팅 : 고정관념을 버리자, 1. 독점상태 또는 비영리조직은 마케팅이 필요 없다?, 2. 고객중심 마케팅과 고객 중심 마케팅의 결점, 제 3 절 책략적 마케팅관리, 1. 目標(목표)시장의 인식, 2. 마케팅믹스(7P=4P+3P), 3. 서비스마케팅, 4. 마케팅의 악influence(영향) , , 제 8 장 재무관리, , 제 1 절 재무관리의 의의·기능·目標(목표), 1. 재무관리의 의의, 2. 가치를 높이는 재무관리 활동, 3. 재무관리의 기능, 제 2 절 자본조달과 자본비용, 1. 자금조달의 원천, 2. 자기자본과 타인자본, , 제 9 장 인사관리, , 제 1 절 인사관리의 의의와 중요성, 1. 인사관리의? 인적자원관리?, 2. 인사관리의 중요성, 3. 조직文化(문화), 제 2 절 내부승진제와 적정임금관리, 1. 내부승진제도(Promotion from within)란 ?, 2. 공평한 평가, 3. 경쟁의식 자극, 4. 직장내 교육/훈련의 필요 - OJT(On the Job Training), 5. 적정임금의 결정, , 자료크기 : 38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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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경영학원론] 경영학 원론 레포트
제 1 장 기업, , 제 1 절 기업의 개념 및 정의 , 1. 기업이란 무엇인가?, 2. 기업의 특성, 제 2 절 조직의 정의 및 특성, 사회적 책임, 1. 조직의 특성,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제 3 절 기업환경, 1. 기업환경, 2. 미래의 불확실성, , 제 2 장 Risk & Risk Premium , , 제 1 절 Risk의 의의와 Risk관리, 1. Risk의 의의, 2. 기업의 위험(Risk)관리, 3. Risk 관리의 목적 관리의 목적, 제 2 절 Risk Premium, 1. Risk Premium이란, 2. Case를 통한 Risk Premium 알아보기, 3. Risk Premium, , 제 3 장 조직화, , 제 1 절 조직화의 의의와 목적, 1. 조직화의 의의, 2. 조직화, 3. 조직화의 구성 원리, 제 2 절 경영조직의 형태, 1. 전통적인 조직 형태, 2. 조직의 부속적 형태, 제 4 장 동기부여, , 제 1절 동기부여의 의의, 1. 동기부여의 의의, 2. 동기부여의 중요성, 3. 동기부여의 구성요소 , 제 2 절 동기부여 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 2. 맥그리거의 X이론과 Y이론, 3. 허츠버그의 동기부여-위생이론(2요인 이론), 4. 맥클랜드의 성취-동기유발 이론, 제 3 절 동기부여 기법, 1. 재정적 인센티브에 의한 동기부여, 2. 그 외 방법들, 제 4 절 고용체계 관리, 1. 임금체계 , 2. 연공급 체계 , , 제 5 장 정보공유의 유인효과, , 제 1 절 게임이론, 1. 게임이론이란? , 2. 게임이론의 기초적인 개념, 3. 죄수의 딜레마(Prisoner's Dilemma), 4. 죄수의 딜레마(Prisoner's Dilemma)를 경영전략에 적용 , 5. 갈등관리의 기본전략, , 제 6 장 생산, 운영관리, , 제 1 절 생산, 운영관리의 기초개념, 1. 생산, 운영관리의 정의, 2. 생산, 운영관리의 역사, 제 2 절 생산, 운영관리, 1. 자원이란?, 2. 생산시스템, 3. 생산공정의 형태 , 4. 생산성 향상, 5. 생산계획의 수립, 6. 입지와 배치의 결정, 7. 작업인력의 관리, , 제 7 장 마케팅관리, , 제 1 절 마케팅의 본질, 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마케팅의 범위와 목표, 3. 소비자 가치를 창조한다. 근로자, 소비자 등과 같은 관련이해집단과의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사회의…(省略)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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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인사관리,재무관리,동기유발,위험관리,마케팅관리,경영경제,레포트






제 1 장 기업, , 제 1 절 기업의 관념 및 definition , 1. 기업이란 무엇인가?, 2. 기업의 特性, 제 2 절 조직의 definition 및 特性, 사회적 책임, 1. 조직의 特性,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제 3 절 기업環境, 1. 기업環境, 2. 미래의 불확실성, , 제 2 장 Risk & Risk Premium , , 제 1 절 Risk의 의의와 Risk관리, 1. Risk의 의의, 2. 기업의 위험(Risk)관리, 3. Risk 관리의 목적 관리의 목적, 제 2 절 Risk Premium, 1. Risk Premium이란, 2. Case를 통한 Risk Premium 알아보기, 3. Risk Premium, , 제 3 장 조직화, , 제 1 절 조직화의 의의와 목적, 1. 조직화의 의의, 2. 조직화, 3. 조직화의 구성 원리, 제 2 절 경영조직의 형태, 1. 전통적인 조직 형태, 2. 조직의 부속적 형태, 제 4 장 동기부여, , 제 1절 동기부여의 의의, 1. 동기부여의 의의, 2. 동기부여의 중요성, 3. 동기부여의 구성요소 , 제 2 절 동기부여 theory(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theory(이론), 2. 맥그리거의 Xtheory(이론)과 Ytheory(이론), 3. 허츠버그의 동기부여-위생theory(이론)(2요인 theory(이론)), 4. 맥클랜드의 성취-동기유발 theory(이론), 제 3 절 동기부여 기법, 1. 재정적 인센티브에 의한 동기부여, 2. 그 외 방법들, 제 4 절 고용체계 관리, 1. 임금체계 , 2. 연공급 체계 , , 제 5 장 정보공유의 유인efficacy, , 제 1 절 게임theory(이론), 1. 게임theory(이론)이란? , 2. 게임theory(이론)의 기초적인 관념, 3. 죄수의 딜레마(Prisoner's Dilemma), 4. 죄수의 딜레마(Prisoner's Dilemma)를 경영책략에 적용 , 5. 갈등관리의 기본책략, , 제 6 장 생산, 운영관리, , 제 1 절 생산, 운영관리의 기초관념, 1. 생산, 운영관리의 definition , 2. 생산, 운영관리의 역사(歷史), 제 2 절 생산, 운영관리, 1. 자원이란?, 2. 생산시스템, 3. 생산공definition 형태 , 4. 생산성 향상, 5. 생산계획의 수립, 6. 입지와 배치의 결정, 7. 작업인력의 관리, , 제 7 장 마케팅관리, , 제 1 절 마케팅의 본질, 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마케팅의 범위와 目標(목표), 3. 소비자 가치를 창조한다. 기업은 산업*정보사회의 경제적 주체로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재화나 용역을 경제적으로 생산하여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제 2 절 마케팅 : 고정관념을 버리자, 1. 독점상태 또는 비영리조직은 마케팅이 필요 없다?, 2. 고객중심 마케팅과 고객 중심 마케팅의 문제점, 제 3 절 전략적 마케팅관리, 1. 목표시장의 인식, 2. 마케팅믹스(7P=4P+3P), 3. 서비스마케팅, 4. 마케팅의 악영향 , , 제 8 장 재무관리, , 제 1 절 재무관리의 의의·기능·목표, 1. 재무관리의 의의, 2. 가치를 높이는 재무관리 활동, 3. 재무관리의 기능, 제 2 절 자본조달과 자본비용, 1. 자금조달의 원천, 2. 자기자본과 타인자본, , 제 9 장 인사관리, , 제 1 절 인사관리의 의의와 중요성, 1. 인사관리의? 인적자원관리?, 2. 인사관리의 중요성, 3. 조직문화, 제 2 절 내부승진제와 적정임금관리, 1. 내부승진제도(Promotion from within)란 ?, 2. 공평한 평가, 3. 경쟁의식 자극, 4. 직장내 교육/훈련의 필요 - OJT(On the Job Training), 5. 적정임금의 결정, , FileSize : 380K , [경영학원론] 경영학 원론 레포트경영경제레포트 , 조직,인사관리 재무관리 동기유발 위험관리 마케팅관리
제 1 장 기업
제 1 절 기업의 槪念 및 정이
1. 기업이란 무엇인가?
2. 기업의 속성
제 2 절 조직의 정이 및 속성 , 사회적 책임
1. 조직의 속성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제 3 절 기업환경
1. 기업환경
2. future 의 불확실성
제 2 장 Risk & Risk Premium
제 1 절 Risk의 의의와 Risk관리
1. Risk의 의의
2. 기업의 위험(Risk)관리
3. Risk 관리의 목적 관리의 목적
제 2 절 Risk Premium
1. Risk Premium이란
2. Case를 통한 Risk Premium 알아보기
3. Risk Premium
제 3 장 조직화
제 1 절 조직화의 의의와 목적
1. 조직화의 의의
2. 조직화
3. 조직화의 구성 원리
제 2 절 경영조직의 형태
1. 전통적인 조직 형태
2. 조직의 부속적 형태
제 4 장 동기부여
제 1절 동기부여의 의의
1. 동기부여의 의의
2. 동기부여의 중요성
3. 동기부여의 구성요소
제 2 절 동기부여 理論(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理論(이론)
2. 맥그리거의 X理論(이론)과 Y理論(이론)
3. 허츠버그의 동기부여-위생理論(이론)(2요인 理論(이론))
4. 맥클랜드의 성취-동기유발 理論(이론)
제 3 절 동기부여 기법
1. 재정적 인센티브에 의한 동기부여
2. 그 외 방법들
제 4 절 고용체계 관리
1. 임금체계
2. 연공급 체계
제 5 장 정보공유의 유인효율
제 1 절 게임理論(이론)
1. 게임理論(이론)이란?
2. 게임理論(이론)의 기초적인 槪念
3. 죄수의 딜레마(Prisoner's Dilemma)
4. 죄수의 딜레마(Prisoner's Dilemma)를 경영strategy에 적용
5. 갈등관리의 기본strategy
제 6 장 생산, 운영관리
제 1 절 생산, 운영관리의 기초槪念
1. 생산, 운영관리의 정이
2. 생산, 운영관리의 역싸
제 2 절 생산, 운영관리
1. 자원이란?
2. 생산시스템
3. 생산공정이 형태
4. 생산성 향상
5. 생산계획의 수립
6. 입지와 배치의 결정
7. 작업인력의 관리
제 7 장 marketing 관리
제 1 절 marketing 의 본질
1. marketing 이란 무엇인가?
2. marketing 의 범위와 목표(目標)
3. 소비자 가치를 창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