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미술치료의 instance(사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8 17:10
본문
Download : 유아미술치.hwp
레포트 > 예체능계열
미술치료 / ()
미술치료 / ()
2. 발달과 미술교육
설명
3. 미술치료의 example(사례)
4. 맺는말
순서
다. 아동이 가지고 있는 문제 행동혹은 감정등을 해결하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미술교사가 미술치료사가 될 수는 없다.
미술치료
1. 들어가면서
Download : 유아미술치.hwp( 78 )
유아미술치료의 instance(사례)
미술치료는 미술교육과는 다르다. 단지 미술이 얼마나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알고 그러한 매체에 대한 활용을 이해하는 교사라면 미술을 통해 아이와의 의사소통 혹은 가능성은 감지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 미술교사 혹은 유아를 담당하는 교사들에게 올바른 미술치료의 槪念과 이해를 심어주기 위한 것이다. 물론 요즈음의 미술교육의 입장도 이러한 점에서는 유사하다.그러나 본 연수과정에서 원하는 바는 미술치료사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 아닐것이다. 미술교육은 전반적인 발달을 목적으로 대다수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지만, 미술치료는 발달이 목적이 아니라 개선이 목적이며 개개의 아동의 상황이나 상태에 맞추어서 방법이나 접근이 달라진다. 즉, 획일적인 계획이 가능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나 가장 큰 차이점은 교육적인 발전이 아닌 치료적인 개선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수를 마친 교사들이 미술치료사라고 생각지 않으며, 미술치료를 하리라고 생각지 않는다. 클레머도 미술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통해 치료적인 방향으로의 미술을 발전시켰지만, 이제 미술치료는 너무도 달리 발전을 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