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살된 영웅 10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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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주자가례}를 기준으로 의례제도를 개혁하는 것은 주자학이 지식의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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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주(鄭夢周)
1337-1392, 본관은 영일(迎日). 자는 달가(達可). 호는 포은(圃隱). 의창(義倉)을 세워 빈민을 구제하고 개성에 5부 학당(學堂)과 지방에 향교를 세워 교육진흥을 꾀하고 《신율(新律)》을 간행, 법질서의 확립을 위해 노력 했음. 고려 삼은(三隱)의 한 사람으로 영의정에 추증되었으며 중종 때 문묘(文廟)에 배향되었고 개성의 숭양서원(崧陽書院) 등 11개 서원에 제향 되었음. 문집에 《포은집(圃隱集)》, 시조에 《단심가(丹心歌)》 등 많은 한시가 전해짐.
정몽주의 생애를 크게 네 단계로 나눈다면 2
1. 초년기(初年期)3세때까지 - 학문을 연마하고 과거시험공부를 하던 때
2. 강학활동기(講學活動期) - 24세부터 35세까지의 청장년시절 성균관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때
3. 외교활동기(外交活動期) - 36세부터 51세까지 중년시절 왕명을 받들어 중국(China)과 日本 으로 왕래하였던 때
4. 사직수호기(社稷守護期) - 52세부터 56세로 생애를 마치기 전까지 마지막 5년간은 고려왕조의 명맥을 붙들고 지키기 위해 헌신하였던 때라 할 수 있다아
주자학은 고려후기 안향(安珦)에 의해 원나라로부터 수입되고 파종되었다면, 고려말 정몽주에 의해 그 생명의 싹이 터져나오고 뿌리가 내리기 처음 하였다고 할 수 있다아 그것은 안향이 가져온 학문과 이념의 희미한 불씨를 살려내어 불길이 섶에 옮겨붙게 하였던 것이 바로 정몽주의 시대적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아 정몽주는 주자학의 기본영역으로서 실천형식을 제시한 {주자가례}(朱子家禮)의 시행과 형이상학적 theory(이론)체계를 제시한 성리학(性理學)의 학문적 틀을 제시하는데 주력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주자학의 정통성을 확립하기 위해 당시에 주도적 effect(영향) 력을 지닌 불교를 비판하는 척불론(斥佛論)을 적극적으로 제기하였던 것이다.
암살된 영웅 10인
다.
먼저 정몽주는 {주자가례}의 실천운동으로 고려말에 주자학의 이념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리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암살된영웅10인 , 암살된 영웅 10인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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