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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디자인 표절instance(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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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1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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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사용되고 있는 GS 그룹의 로고가, 무역회사인 삼이 실업의 로고와 유사하다는 것. 2005년 한해 내내 삼이 실업과 GS 그룹은상표권 분쟁을 벌였으나, 사실 GS 그룹 로고는 표절작이라 하기 어렵다.
위는 독일의 고대 알파벳을 서체로 만든 fette fraktur. GS는 분명히 이 fette fraktur 서체의 대문자 S에서 디자인을 가져왔다고 밝혔다.“멀리서 언뜻 보면 비슷하지만, 가까이서 뜯어보면 두께나 곡선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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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뉴 싼타페그랜저TG 등 최근 출시된 국산 신차(新車)들의 디자인이 외국산 자동차와 유사해, 자동차 업계와 소비자 사이에 ‘디자인 베끼기’ 논쟁이 뜨겁게 벌어지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11월 출시한 신형 ‘싼타페’는 두툼한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 등 앞모습이 닛산의 SUV인 인피니티 FX와 닮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물론, 현대 자동차 측은 표절이 아니라고 말한다.
최근 가장 유명했던 디자인 표절 시비는LG 그룹에서 분사한 GS에서 크게 일었다. 삼이 실업은 이에 대한 명확한 반박을 못한 상황.
문제는 이번 GS 로고 디자인을 랜도(Landor)라는…(省略)


다... 요즘 자동차 디자인은 서로 닮아가는 추세”라고.
한국의 자동차 디자인 표절 시비는 오히려 80-90년대보다 현재 더 많이 발견되고 있다 최근 출시된 기아 자동차의 `로체` 역시 마찬가지.
기아 자동차의 로체(해외 수출명 `마젠티스`)
닛산의 인피니티 Q45
로체의 뒷모습.
Saab 9-3의 뒷모습.
업계에선 `한국 자동차 업체가 자체 디자인 능력이 없는 것이 아니냐`는 비난을 하지만, 대량생산 자동차의 경우 세계적인자동차의 디자인을 모방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견해도 있다 홍익대 산업디자인학과 이근 교수는 “경영자 입장에서 보면 수십만 대를 팔아야 하는 대량 생산 차는 디자인이 우수하다고 검증된 차들을 모방하는 것이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저작권 문제도 다 해결했음이 입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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