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文化유산 답사 보고서(덕수궁 견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4 10:18본문
Download : 한국의 문화유산 답사 보고서(덕수궁 견학).hwp
그래서 나는 이번 답사에 경복궁과 창덕궁과 같은 규모가 큰 정궁이 아닌 별궁을 가보기로 결정하였다. 그리고 광해군이 1615년에 재건한 창덕궁으로 어가를 옮기고 경운궁은 별궁으로 남게 되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여러 궁궐 중에서 가본 데라고는 수학여행으로 다녀온 경복궁과 창덕궁뿐이었다.
2. 덕수궁을 가다
1) 사전조사
덕수궁은 원래 성종의 형인 월산대군의 저택이었다. 덕수궁은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원형을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훼손되었으나, 임진왜란과 대한제국기의 history적 격변을 겪은 궁궐로 국난 극복의 상징적 공간이자 그 중심이었다. 그러나 임진왜란으로 인해 서울의 모든 궁궐이 불타 없어지자 1593년(선조 26)부터 선조의 임시거처로 사용되었다. 경운궁은 1897년 대한제국 출범과 함께 한국 근대사의 전면에 등장했다. 이후 광해군이 정릉동 행궁으로 불리던 이곳에 ‘경운궁’이라는 정식 궁호를 붙여 주었다. 덕수궁은 전통 규범 속에 서양식 건축을 수용한…(drop)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설명
한국의 文化유산 답사 보고서(덕수궁 견학)
순서
한국의 문화유산 답사 보고서(덕수궁 견학) , 한국의 문화유산 답사 보고서(덕수궁 견학)기타레포트 , 한국 문화유산 답사 덕수궁 견학
레포트/기타
한국의 文化유산 답사 보고서(덕수궁 견학)
한국,문화유산,답사,덕수궁,견학,기타,레포트
Download : 한국의 문화유산 답사 보고서(덕수궁 견학).hwp( 87 )
다. 전성기 때의 경운궁은 현재 넓이의 3배에 달하는 큰 궁궐로 황제국의 위세를 과시하곤 했다. 이후 궐의 일부가 철거되면서 대한제국의 상징 공간으로서의 위상을 잃게 되었다고 한다. 궁들을 조사하다가 고종이 대한제국 시절 당시 덕수궁에서 머물렀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다른 궁들과 다른 특색이 있을 것만 같았다. 그래서 나는 이번 답사 장소를 덕수궁으로 결정하게 되었다. 궁궐의 화려함과 장엄함이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감탄스러웠다. 그러나 고종황제가 황위에서 물러나면서 경운궁은 선환제가 거처하는 궁으로 그 위상이 달라졌고 이때 이름도 덕수궁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현재는 대부분의 전각들이 철거된 후에 중심부인 중화전 일원과 정관헌 및 석조전과 같은 양관들이 남아있으며 공원으로 조성되어 일반에 개방되었다.
한국의 文化(culture) 유산 답사 보고서
-덕수궁, 조선과 대한제국의 만남-
1. 장소 선정
-답사 장소 : 덕수궁
-선정 이유 : 나는 어렸을 때부터 사극을 보면서 궁궐과 옛 건물에 대한 로망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