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적 方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29 22:23본문
Download :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적 방안.hwp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적 方案
순서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적 方案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적 방안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적 방안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적 방안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적 방안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적 방안
Download :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적 방안.hwp( 71 )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적 方案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
.
여기서는 협동 학습에 대한 槪念과 특징을 알기 전에 많은 논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협동학습과 전통적 소집단 학습을 비교해 봄으로써 협동학습이 등장하게 된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협동학습은 소집단학습의 하나이지만 전통적 소집단학습과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차이가 있따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적 대안





협동학습은 과거의 경쟁 학습 구조와 개별 학습 구조가 가지고 있는 정이적이고 인지적인 약점들을 제거하고 아동의 지적 발달의 연구에서 밝혀 낸 발달 심리와 집단 구성원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회 심리학의 연구 업적이 기초하여 1940년대 Deutch가 새롭게 형성시킨 理論이다. 그 후 20세기 초반 Dewey와 Parker등에 의해서 협동 학습이 理論적으로나 실천적으로 강조되었고 많은 연구가들이 이를 교실 현장에 실험해 봄으로써 그 effect를 검증하여 확신을 가진 하나의 교육 운동으로 전개 된 것이다. 특히 이러한 연구 붐은 1970년대 후반부터 활발하였는데 존스 홉킨스 대학의 Devries와 Edward가 체계적으로 협동 학습의 실험 연구를 처음 하였고 Jonson과 Jonson, Slavin등에 의하여 협동 학습 연구가 크게 전개 되었다.
.
협동 학습에 대한 오해 중의 하나는 협동 학습과 전통적 소집단 학습과의 혼돈이다.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적 方案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적 方案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