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인문사회] 정치 사회 학 통일 후 윤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 통일 후 윤리 교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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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0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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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남북 정상 회담의 실현과 6. 15 남북공동선언을 계기로 제한적이지만 인적, culture적, 경제적 교류가 이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북한은 통일 문제에 대해서 기본적인 인식과 절차나 방법 등 많은 차이로 인해 만족할 만한 실천적인 합의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Ⅱ 우리 민족의 통일은 민주적, 자주적, 평화적 이념의 지향을 통하여 남북한 민족 공동체를 이루는 데 있다. 이에 따라 남북한 불신과 대결을 종식하고 남북한간 화해와 협력의 정신으로 평화 정착을 위한 통일 교육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통일 후 윤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몇 가지를 제시하여 논의를 처음 해 보고자 한다. 통일은 신뢰와 이해를 기초로 하여야 한다. 이러한 새로운 사고의 전환기 속에서 우리는 21 세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제 통일에 대한 논의가 분단극복을 위한 소극적인 차원에서 벗어나 통일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나아가 통일 후 민족 공동체의 삶에도 대비해야 한다는 시각에 토대를 두게 되었다. 그러나 최근 우리 나라는 남북 대화의 노력 등 일관된 대북 포용 정책을 실시한 이래로 남북관계에 있어서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 우리는 분단 이후 지금까지 민족의 통일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이제 우리는 통일 후 민족의 동질성 회복과 국가의 대통합을 이루기 위한 방안을 미리 준비해야 할 때가 되었다. 올바른 통일관을 바탕으로 한 통일교육의 활성화는 통일을 준비하는 우리에게 필수적인 자세이며, 이는 도덕·윤리 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뚜렷이 제시해 주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20 세기가 분단으로 인한 갈등과 고통의 세기였다면 21 세기는 남북한의 상황이 변화되어 보다 현실적으로 통일에 접근해 나가야 하는 민족적 assignment가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통일 후 윤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장정훈(교육대학원 윤리교육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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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 후 윤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장정훈(교육대학원 윤리교육전공) ...
통일 후 윤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장정훈(교육대학원 윤리교육전공) Ⅰ 남북한이 분단된 채, 이념과 체제를 달리하여 온 지도 벌써 반세기가 지났다. 따라서 우리의 통일 교육의 방향도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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