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2학년 인적자원개발론 공통] 인적자원개발의 歷史(역사)적 발전과정과 課題에 대해 논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16 06:31
본문
Download : [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인적자원개발론 공통] 인적자원개발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hwp
간단히 말해서, HRD는 조직의 effect성을 높이는 학습, 수행, alteration(변화) 활동을 일컫는다. HRD 관념 요점에 앞서 개발의 의미를 살펴보면 개발은 사전적 의미로 잠재된 재능 등을 살리어 발달하게 하는 것, 더 발전되거나 effect적인 상태로 이끌어 간다는 것이다. HRD는 Human Resource Development(인간 자원 개발)의 약자이다. 즉 인적 자원 개발이란 사람을 보다 더 가치 있고 쓸모 있게 만드는 활동이라 관념 지을 수 있다아 또한 지식, 기술, 역량을 증진시키고 행동을 improvement하기 위한 자기 주도적이거나 조직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즉 인간 자원 개발이란 사람을 더 발전되거나 effect적인 상태로 이끌어 가는 활동 또는 잠재된 재능을 살리어 발달하게 하는 활동이라 관념 지을 수 있다아
2) 인적자원개발의 구성
인적자원개발은 인간(Human), 자원(Resource), 개발(Development)의 세 개의 구분으로 구성되어 있다아
(1) 인간(Human)
교육이라는 활동에 내포되어 있는 인간에 대한 철학적 입장과 괘를 같이한다…(skip)
설명
순서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2학년 인적자원개발론 공통] 인적자원개발의 歷史(역사)적 발전과정과 課題에 대해 논하시오.
다.
방송통신/기타
Download : [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인적자원개발론 공통] 인적자원개발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hwp( 38 )
![[방통대%20교육학과%202학년%20인적자원개발론%20공통]%20인적자원개발의%20역사적%20발전과정과%20과제에%20대해%20논하시오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90%EC%9C%A1%ED%95%99%EA%B3%BC%202%ED%95%99%EB%85%84%20%EC%9D%B8%EC%A0%81%EC%9E%90%EC%9B%90%EA%B0%9C%EB%B0%9C%EB%A1%A0%20%EA%B3%B5%ED%86%B5%5D%20%EC%9D%B8%EC%A0%81%EC%9E%90%EC%9B%90%EA%B0%9C%EB%B0%9C%EC%9D%98%20%EC%97%AD%EC%82%AC%EC%A0%81%20%EB%B0%9C%EC%A0%84%EA%B3%BC%EC%A0%95%EA%B3%BC%20%EA%B3%BC%EC%A0%9C%EC%97%90%20%EB%8C%80%ED%95%B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1.gif)
![[방통대%20교육학과%202학년%20인적자원개발론%20공통]%20인적자원개발의%20역사적%20발전과정과%20과제에%20대해%20논하시오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90%EC%9C%A1%ED%95%99%EA%B3%BC%202%ED%95%99%EB%85%84%20%EC%9D%B8%EC%A0%81%EC%9E%90%EC%9B%90%EA%B0%9C%EB%B0%9C%EB%A1%A0%20%EA%B3%B5%ED%86%B5%5D%20%EC%9D%B8%EC%A0%81%EC%9E%90%EC%9B%90%EA%B0%9C%EB%B0%9C%EC%9D%98%20%EC%97%AD%EC%82%AC%EC%A0%81%20%EB%B0%9C%EC%A0%84%EA%B3%BC%EC%A0%95%EA%B3%BC%20%EA%B3%BC%EC%A0%9C%EC%97%90%20%EB%8C%80%ED%95%B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2.gif)
![[방통대%20교육학과%202학년%20인적자원개발론%20공통]%20인적자원개발의%20역사적%20발전과정과%20과제에%20대해%20논하시오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90%EC%9C%A1%ED%95%99%EA%B3%BC%202%ED%95%99%EB%85%84%20%EC%9D%B8%EC%A0%81%EC%9E%90%EC%9B%90%EA%B0%9C%EB%B0%9C%EB%A1%A0%20%EA%B3%B5%ED%86%B5%5D%20%EC%9D%B8%EC%A0%81%EC%9E%90%EC%9B%90%EA%B0%9C%EB%B0%9C%EC%9D%98%20%EC%97%AD%EC%82%AC%EC%A0%81%20%EB%B0%9C%EC%A0%84%EA%B3%BC%EC%A0%95%EA%B3%BC%20%EA%B3%BC%EC%A0%9C%EC%97%90%20%EB%8C%80%ED%95%B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3.gif)
![[방통대%20교육학과%202학년%20인적자원개발론%20공통]%20인적자원개발의%20역사적%20발전과정과%20과제에%20대해%20논하시오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90%EC%9C%A1%ED%95%99%EA%B3%BC%202%ED%95%99%EB%85%84%20%EC%9D%B8%EC%A0%81%EC%9E%90%EC%9B%90%EA%B0%9C%EB%B0%9C%EB%A1%A0%20%EA%B3%B5%ED%86%B5%5D%20%EC%9D%B8%EC%A0%81%EC%9E%90%EC%9B%90%EA%B0%9C%EB%B0%9C%EC%9D%98%20%EC%97%AD%EC%82%AC%EC%A0%81%20%EB%B0%9C%EC%A0%84%EA%B3%BC%EC%A0%95%EA%B3%BC%20%EA%B3%BC%EC%A0%9C%EC%97%90%20%EB%8C%80%ED%95%B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4.gif)
![[방통대%20교육학과%202학년%20인적자원개발론%20공통]%20인적자원개발의%20역사적%20발전과정과%20과제에%20대해%20논하시오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90%EC%9C%A1%ED%95%99%EA%B3%BC%202%ED%95%99%EB%85%84%20%EC%9D%B8%EC%A0%81%EC%9E%90%EC%9B%90%EA%B0%9C%EB%B0%9C%EB%A1%A0%20%EA%B3%B5%ED%86%B5%5D%20%EC%9D%B8%EC%A0%81%EC%9E%90%EC%9B%90%EA%B0%9C%EB%B0%9C%EC%9D%98%20%EC%97%AD%EC%82%AC%EC%A0%81%20%EB%B0%9C%EC%A0%84%EA%B3%BC%EC%A0%95%EA%B3%BC%20%EA%B3%BC%EC%A0%9C%EC%97%90%20%EB%8C%80%ED%95%B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5.gif)
![[방통대%20교육학과%202학년%20인적자원개발론%20공통]%20인적자원개발의%20역사적%20발전과정과%20과제에%20대해%20논하시오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90%EC%9C%A1%ED%95%99%EA%B3%BC%202%ED%95%99%EB%85%84%20%EC%9D%B8%EC%A0%81%EC%9E%90%EC%9B%90%EA%B0%9C%EB%B0%9C%EB%A1%A0%20%EA%B3%B5%ED%86%B5%5D%20%EC%9D%B8%EC%A0%81%EC%9E%90%EC%9B%90%EA%B0%9C%EB%B0%9C%EC%9D%98%20%EC%97%AD%EC%82%AC%EC%A0%81%20%EB%B0%9C%EC%A0%84%EA%B3%BC%EC%A0%95%EA%B3%BC%20%EA%B3%BC%EC%A0%9C%EC%97%90%20%EB%8C%80%ED%95%B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6.gif)
여러 가지 자료(data)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2학년 인적자원개발론 공통] 인적자원개발의 歷史(역사)적 발전과정과 課題에 대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課題입니다
[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인적자원개발론 공통] 인적자원개발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과제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방통대교육학과2학년인적자원개발론공통]인적자원개발의역사적발전과정과과제에~ , [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인적자원개발론 공통] 인적자원개발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기타방송통신 ,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교육학과2학년인적자원개발론공통]인적자원개발의歷史(역사)적발전과정과課題에~
,기타,방송통신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적자원개발의 관념
1) 인적자원개발의 관념
2) 인적자원개발의 구성
(1) 인간(Human)
(2) 자원(Resource)
(3) 개발(Development)
3) 인적자원개발의 배경
(1) 산업화로부터 정보화 시대로의 alteration(변화)
(2) 세계화 논리에 따른 경쟁논리의 심화
(3) 지식경제 시대
2. 인적자원개발의 歷史적 발전과정
1) 인적자원개발의 발달에 따른 속성
2) 학자별 歷史적 발전과정
(1) Gilly & Eggland의 견해
(2) Pace, Smith & Mills의 견해
(3) Nadler & Nadler의 견해
3.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
4. 인적자원개발의 처리해야할문제와 발전방법
1) 인적자원개발의 처리해야할문제
2) 인적자원관리의 관념
3) 인적자원개발과 인적자원관리의 관계
4) 인적자원관리의 발전방법
(1) 사회적 욕구의 충족
(2) 코스트에서 파트너로 전환
(3) 성과주의에서 성공 공유로 전환
(4) 자기개발의 노력
Ⅲ. 結論(결론)
Ⅱ. 본론
1. 인적자원개발의 관념
1) 인적자원개발의 관념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의 관념 정의(定義)에 앞서 개발의 의미를 살펴보면 개발은 보다 효용 있고 쓸모 있으며 가치 있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