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 [사회과학]부모교육 - Adler[아들러]의 인간관 및 성격발달에 대해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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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01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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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분위기, 가족형태, 가족구성원의 생활양식 등에 초점을 둔 아들러의 理論(이론)은 가족상담에 유용한 지식기반이 될 수 있고, 또한 열등감은 집단 내에서 efficacy적으로 도전받고 극복될 수 있으며, 사회적, 정서적 문제의 근原因 잘못된 생활양식은 집단경험을 통해 change(변화)가 가능하므로 아들러 理論(이론)의 주요 定義(정이) 은 집단사회 사업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아들러의 인간관과 성격발달理論(이론)에 대해 자세히 서술해 보고자 한다.
1. 아들러의 생애 (Alfred Adler, 1870-1937)
아들러는 1870년 2월 7일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근교의 펜징에서 태어났다. 그리고 개인은 창조적인 힘을 가지고 자기 삶을 결정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은 협동하고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선천적 능력을 타고났다. 다시 말해 인간은 유전이나 environment(환경) 적 影響(영향)에 의해 어쩔 수없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선택한 인생목표(goal) 즉, 완성을 추구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과 운명을 자유롭고 의식적으로 선택하여 행동한다고 보고 있다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개인을 전체적으로 보는 관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 기본적인 전제는 인간을 통일적, 자아일치적 유기체로 보고, 인간은 역동적이고 완성을 추구하며 개인적으로 중요한 인생목표(goal)를 향해 전진한다는 것이다. 그는 5남 2녀중 셋째였으며, 그의 형제 중 1명은 어려서 죽었다. 따라서 인간은 하나의 전체로서 기능하기 때문에 인간의 어떤 삶의 표현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으며 부분으로 나누어서는 이해할 수 없다. 또한 개인은 자신을 어떻게 주관적으로 지각하느냐에 따라 행동을 결정한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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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Adler(아들러)의 인간관 및 성격발달에 대해 서술하시오.
아들러는 인간을 그 자신의 현상학적인 장내에서 가공적 목표(goal)를 향해 움직이는 창조적이고, 책임이 있으며, ‘형성되어 가는’ 총체적인 존재로 본다. 그는 차남이었기 때문에 부…(To be continued )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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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의 아버지는 중산층의 유태인 곡물상이었고, 어머니는 전형적 비엔나 가정주부였다.